최종 면접 과정에 5명 응시…학계 "전·현직 공무원들 아니냐"
당국, 내부 문건 유출 관련 경로 색출 파문…밀실 진행 지적
황호원 교수 "국토부, 업무 중복 막아야…국회 토론회 열겠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국토교통부가 항공 외교력을 제고하고자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는 한국항공아카데미(KAA) 사무국 수장 채용을 일시 보류했다. 이후 재차 진행한다는 입장이나, 관련 학계에서는 공개 절차를 거쳐 관련 사업을 진행하라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 김포국제공항 국제선 청사 221호 한국항공아카데미 현판./사진=미디어펜 산업부 박규빈 기자


9일 본지 취재 결과 한국항공협회는 KAA 사무지원단장 채용에 나섰지만, 최근 보류한 것으로 확인됐다. 항공협회에 채용 대행을 맡긴 국토부가 임용 과정을 전면 중단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임용일로부터 3주일 가량 지난 현 시점까지 KAA 사무 행정을 담당할 직원이 없는 상황이다.

당초 항공협회가 올린 '2022년도 한국항공아카데미(KAA) 사무지원단 직원 채용 공고'에 따르면 지원 날짜는 지난달 4일부터 11일이고, 서류 전형 발표는 14일, 면접 전형 진행은 18일, 임용 예정일은 20일이었다.

국토부 항공안전정책과 관계자는 "최종 단계에까지 5명이 면접에 응시했으나 적격자가 없어 모두 탈락시켰다"며 이후 "조만간 채용 공고를 재차 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KAA 사무지원단장 근무 기간은 임용 시점부터 올해 12월31일까지이고, 사무지원단 운영 기간에 따라 계약 기간이 연장된다. 주 5일 40시간 근무하며, 연봉 기준 급여는 9000만원 수준이고 퇴직금과 4대 보험은 별도다.

   
▲ 2022년도 한국항공아카데미(KAA) 사무지원단 직원 채용 공고./사진=한국항공협회 홈페이지 캡처

항공학계에서는 면접 단계까지 갔던 5명 중 전·현직 공무원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제기해 왔고, 본지가 이를 취재하자 이를 의식한 국토부가 형식상 부적격 탈락 방식을 취했을 것이라는 시선을 보내고 있다. 

   
▲ 국토교통부 항공안전정책과 한국항공아카데미(KAA) 추진계획(안)./자료=독자 제공

국토부는 항공업계 종사자 전문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전문 교육 기관이 필요하다는 점을 피력해오고 있다. 관련 교육 과정이 국토부·한국공항공사·인천국제공항공사·교통안전공단 등 복수의 기관에 걸쳐 있어 비효율적이라는 이유에서다.

이에 국토부는 양대 공항공사로부터 60억원씩 총 120억원을 갹출해 KAA를 세우기로 했지만 노동조합과 항공학계의 반발에 직면했다. 양대 공항공사 노조는 "코로나19로 회사 경영이 어려운데 국토부가 기금 출연이라는 미명하에 수탈한다"고 목소리를 높였고, 학계는 "항공 전문 교육 기관의 존립 이유가 사라진다"는 이유로 반대했다.

   
▲ 경기도 고양시 화전동 소재 한국항공대학교 본관./사진=미디어펜 DB

이와 관련, 한국항공대학교는 KAA 설립 자문단에 참여하고자 했으나 국토부는 민간 기관임을 이유로 거부한 것으로 전해진다. 항공대의 이 같은 움직임은 자교 소속 항공안전교육원의 존립이 위태로워질 것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이곳에서는 국토부 항공정책실 산하 공무원에 대한 고급 교육도 담당하고 있다.

아울러 인천공항공사 인재개발원과 한국공항공사는 각각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지역항공훈련센터(RTCE)·세계항공전문교육기관 정회원(ICAO Train AIR Plus) 인증을 받았다. 항공대와 교통안전공단은 항공안전법 운항기술기준 위임 교육과 각종 자격증 제도를 운영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황호원 한국항공대 항공교통학부 교수는 "정책 추진을 위해서라면 민주적이고 투명한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국토부는 밀실 행정으로 KAA를 설립하고자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국토부가 교육과 감독, 지원 모두를 하려는 가부장적인 모습을 보인다"며 "항공 교육 시장 개입을 중단하고 관계 대학들과 공항공사를 활용해 업무 중복을 막는 조정자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기존 전문 기관의 노력과 성과를 외면하고 정부 주도의 새 조직을 운영하겠다는 발상은 시대의 요구에 역행한다"며 "반드시 국회 토론회를 열어 국토부가 업계 목소리를 청취하도록 하겠다"고 주장했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