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무경·이철규 의원, 정책토론회 개최…서울대·한양대·SK어스온·LX인터내셔널·해외자원개발협회 등 참석
[미디어펜=나광호 기자]"니켈·아연·구리·철광석·유연탄·우라늄 등 6대 핵심광물 자급률이 제로인 상황으로, 새 정부에서 해외자원개발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가 지원정책을 마련할 것을 기대한다."

김연규 한양대 에너지거버넌스센터장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자원안보 강화를 위한 해외자원개발 활성화'를 주제로 열린 정책토론회에서 "우리나라 배터리산업은 특정 국가에 대한 원자재 의존도가 매우 높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한무경 국민의힘 의원은 "러시아와 중국 등 주요 원자재 생산국들이 자국 안보를 이유로 '자원 무기화'에 나서면서 자원 안보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커지고 있다"라며 "새 정부가 자원안보에 방점을 찍고 각종 지원 강화를 계획하는 중으로, 해외자원개발이 활성화될 수 있는 정책이 제시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 9일 여의도 의원회관에서 열린 '자원안보 강화를 위한 해외자원개발 활성화 정책토론회'에서 (앞줄 왼쪽에서 3번째부터)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한무경 국민의힘 의원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한무경 의원실

이철규 국민의힘 의원도 "전 세계가 해외광물 수입선 확보에 혈안인 반면, 우리나라는 옥석도 가리지 못한 채 해외자산들을 매각하는 등 뒷걸음질만 반복하고 있다"면서 "윤석열 정부는 비축 확대·수입국 다변화·재자원화를 통한 에너지 안보 확립을 국정과제로 선정했으며, 장기적 관점에서 선순환 구조가 이뤄지도록 학계·산업계의 협력도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신현돈 인하대 교수는 "부존자원이 거의 없는 한국의 경우 국민의 삶과 모든 산업의 근간이 되는 에너지자원의 안정적인 공급과 확보가 필수적"이라며 "자원개발 선순환 시스템 구축을 위한 탐사-생산광구 참여사업의 다각화와 안정적 도입선 확보를 위한 전략 등 정부정책의 일관성 유지와 정부의 적극적 지원이 시급하다"고 촉구했다.

김호성 산업통상자원부 자원안보정책과장은 "민간 중심의 해외자원개발 투자 활성화를 위해 정부 융자 및 세제 지원 등을 강화하고, 자원 공기업의 경우 경영 정상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국가안보 차원의 새로운 자원안보체계와 법제도 기반을 구축, 평시·위기시 공급망 관리 및 위기대응력을 높이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권성동·정우택·윤재옥·송석준·권명호·김승수·양금희·엄태영·노용호·윤주경·윤창현·최승재·최연숙 의원 외에도 △박순기 해외자원개발협회 부회장 △조성준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본부장 △이상무 LX인터내셔널 상무 △최성웅 강원대 부총장 △김경준 SK어스온 실장 등이 참석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