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연구진과 공동연구를 통해 AI 추천 배차 시스템의 사회적 효과 분석
AI 추천 배차로 배송기사의 생산성과 수익성, 배송 품질과 서비스의 질 높아져
[미디어펜=김태우 기자]IT 기반 종합 유통물류 브랜드 부릉을 운영하는 메쉬코리아는 21일 자체 기술로 개발해 운영 중인 인공지능(AI) 추천 배차 시스템이 배송기사의 생산성과 수익을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경영정보분야 세계 최대 학술대회인 ICIS에 발표됐다고 21일 밝혔다.

메쉬코리아와 한국과학기술원(KAIST) 연구진(엄지용 교수, 김연서 박사과정)이 공동으로 진행한 이번 연구는 음식 배송기사들이 AI 배차 시스템으로부터 현재 위치와 주문 수행 상황, 예상되는 배송 품질 등이 고려된 적합도 높은 배차를 받음으로써 노동 생산성과 수익이 5% 이상 증가된다는 점을 실증했다.

   
▲ 메쉬코리아 로고. /사진=메쉬코리아 제공


또한 AI의 도입이 배송기사의 수익 증대 외에도 숙련도에 따른 소득 격차를 해소하며, 전제 배차의 효율화를 통해 배송 품질과 고객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밝혔다.

이번 연구에 사용된 AI추천 배차는 메쉬코리아가 개발해 운용하고 있는 자동 배차 시스템으로 배송기사들의 위치, 수행하고 있는 주문의 종류와 상황, 거리와 시간에 따라 예상되는 배송 품질 등을 AI가 평가해 배송기사들에게 최적의 주문을 연결시켜 주고 있다.

김명환 메쉬코리아 CTO는 “여러 물류기업에서 AI를 접목하는 시도가 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AI 채택의 사회적 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한 것은 거의 처음"이라며, "부릉AI 추천 배차가 배송기사와 고객 모두에게 미치는 긍정적 효과를 학술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기술을 통해 이루려는 메쉬코리아의 지속가능경영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메쉬코리아는 실시간배송, 당일배송, 새벽배송, 전담배송, 풀필먼트, 식자재유통 등을 포괄하는 종합 물류 기업으로 물류 인프라와 커머스 테크를 결합해 유통물류 분야를 데이터와 AI가 핵심인 기술 중심 산업으로 혁신하고 있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