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객 사업, 예상 대비 회복세 더딜 전망…"시장 수요 탄력 대응"
화물 사업, "지역별 시장 수요·공급 변동 따라 기재 운용 최적화"
[미디어펜=박규빈 기자]높은 환율·유가 등 각종 악조건 아래서도 올해 2분기 대한항공 실적이 지난해 보다 늘었다.

대한항공은 올해 2분기 별도 재무제표 기준 매출 3조3324억 원, 영업이익 7359억 원, 당기 순이익 4504억 원을 기록했다고 4일 잠정 공시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각각 71%, 274%, 246% 증가한 수준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올해 2분기 고유가와 고환율 기조가 지속됐음에도 불구하고 여객 수요의 점진적 회복과 화물 사업의 선전에 따라 호실적을 냈다"고 평가했다.

   
▲ 줄지어 서있는 대한항공 여객기들./사진=대한항공 제공

여객 노선 매출은 코로나19 확산세 진정과 이에 따른 주요 국가의 국경 개방 기조 속 여행 수요 회복에 힘입어 지난해 2분기보다 307% 늘어난 8742억 원으로 집계됐다.

화물 매출은 2조1712억 원으로,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와 중국 주요 지역 봉쇄 조치로 글로벌 물류 공급망 혼란이 지속되고 있다. 하지만 자동차·반도체·전자 설비·부품 등의 기반 수요와 진단 키트 등 코로나 프로젝트성 품목을 적극 유치한 덕에 전년 동기 대비 44% 증가했다는 설명이다.

대한항공 측은 하반기 여객 사업에 대해 코로나19 재유행 우려와 유가 변동성 등 외부 변수의 영향으로 당초 예상보다 수요 회복세가 더딜 것으로 전망했다. 9월까지 코로나19 발생 이전 대비 50% 수준까지 단계적으로 공급을 증대하는 것을 목표로 시장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하반기 화물 사업은 글로벌 여객 리오프닝으로 인한 벨리 카고 확대 등 공급 증가가 예상된다. 이 같은 추세를 반영해 대한항공은 여객기 정기편을 활용하고, 지역별 시장 수요·공급 변동에 맞춘 노선 운영 등 기재 운용 최적화에 따른 수익 극대화에 주력하겠다는 입장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글로벌 인플레이션 심화에 따른 실물 경제 위축 등에도 불구하고 안전 운항 기조를 토대로 여객 사업 정상화·화물 수익 제고를 위해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전했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