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헌 80조 완전 삭제'…개딸, 이재명 방탄 논란 불 지펴
절충안에 명분 잃은 당헌 개정…청원 통해 긁어 부스럼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방탄 논란이 야기된 당헌 80조 1항의 ‘기소 시 직무 정지’ 유지를 두고 소음을 만들고 있다. 비상대책위원회의 절충안으로 개정에 대한 명분이 약화 됐음에도 불구 개정을 강행해야 한다는 억지가 나와 혼란이 가중되는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19일 민주당 당무위원회는 당헌 80조 개정에 대해 부정부패 근절의 취지가 담긴 1항을 살리고, 정치탄압으로부터 당원을 보호하는 장치인 3항을 강화하는 비대위 절충안을 의결했다. 

비대위의 절충안은 부정부패와 결별이라는 당의 근간을 확보함과 동시에, 정치탄압 판단 주체를 윤리심판원에서 당무위로 변경해 정치 보복으로부터 당원 보호라는 실리를 챙긴 묘수라고 평가받는 안이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의원이 7월17일 국회 소통관에서 당대표 출마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자료사진)사진=미디어펜 김상문 기자


이 같은 당무위의 결정에 민주당 중진 의원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당헌 개정을 두고 방탄이라는 외부의 비판도 잠재우면서 검찰공화국으로부터 당원을 보호하는 합리적인 선택을 했다”며 당무위의 의결을 존중했다.  

정치평론가인 차재원 부산카톨릭대 교수도 “명분과 실리 두 마리 토끼를 잡은 것”이라며 “꼼수라는 비판도 있지만 민주당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한 것이라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일부 친명계와 이재명 의원의 팬덤인 ‘개딸’(개혁의 딸)은 비대위의 절충안에 반발하며 혼란을 야기했다. 이들은 비대위 절충안에 ‘당헌 80조 완전 삭제’라는 당원 청원을 진행하며 반발하고 있다. 당헌 개정의 필요성으로는 ‘정치 탄압으로부터의 당원 보호’를 주창하는 중이다.

   
▲ 비상대책위원회의 당헌 80조 절충안이 만장일치로 당무위에서 의결됐음에도 불구 이를 규탄하는 청원이 등장해 당내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사진=더불어민주당 당원 청원 갈무리


그러나 이미 비대위 절충안에는 ‘정치탄압일 경우 징계를 무력화 한다’는 내용이 포함돼 안전장치가 마련돼 있다. 그럼에도 불구 친명계와 개딸은 당원 보호를 위해 ‘기소 시 직무 정지’ 조항을 삭제해야한다고 억지에 나서 방탄 개정이라는 긁어 부스럼을 만들고 있다. 

그러자 이들의 ‘당원 보호’ 주장에 대해 “검경의 수사가 정치탄압일 경우 충분히 보호받을 수 있는데도 당의 근간을 훼손하려는 이유는 부정부패에 대한 방탄이 필요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게 됐다.

그리고 이는 부정 혐의로 검경의 수사를 받고 있는 이재명 의원에 대한 수사가 정당하기 때문이 아니냐는 의혹으로까지 확산돼, 방탄 개정의 이해당사자인 이재명 의원의 발목을 잡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비대위의 절충안은 꼼수라고 할 만큼 위인설법 논란에서 잘 빠져나갔다”면서 그럼에도 당 안팎에서 반발이 나오는 이유에 대해 “친명 호소인들이 전당대회에서 이재명 마케팅도 하고 확정된 당 대표에게 충성심을 증명해 보이려는 것 아니겠냐”고 말했다. 

이어 그는 “본인들의 이익을 위해 민심을 눈치채지 못하고 억지를 부리면 오히려 이재명 의원에게 역효과가 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자충수가 될 것이라 지적했다.

차재원 교수도 “강경파 분들의 입장에서 아쉬움이 나타날 수 있다”며 다양한 의견이 나오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그는 “하지만 이런 부분이 지나치게 두드러지게 된다면 문제가 될 수 있어, 이재명 의원이 스스로 나서서 그만하라고 중재를 해야한다”며 “절충안을 통해 정치적 실리를 얻은 만큼, 통합에 나서야 진정한 지도자가 될 것”이라며 “지도자는 강성의 목소리에 휘둘리기 시작하면 안된다”고 조언했다.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