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홍 위원장·김영호 간사 등 민주 교육위원들 22일 국회서 기자회견
"국민 기대 저버렸다" 김건희 여사 논문 표절 의혹 교육부 국정감사 예고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더불어민주당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22일 국민대 교수회가 김건희 여사의 논문 표절 의혹을 재검증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을 두고 “공정과 상식은커녕 연구윤리와 학자적 양심 그리고 학교의 자랑스런 역사마저 포기해버린 국민대 교수들에게서 학생들은 무엇을 배울 수 있을지 개탄스러울 뿐”이라고 비판했다. 

유기홍 교육위 위원장, 김영호 간사, 강민정·강득구·도종환·안민석 등 민주당 국회 교육위 소속 의원들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학문의 독립성을 위해 정년보장을 받은 교수들이라면 상식에 걸맞은 결론을 내 줄 것이라는 국민의 기대를 저버렸다”며 국민대 교수회가 김 여사의 논문 검증과 관련해 소극적인 태도를 보인 것을 지적했다. 

이어 이들은 “교학부총장이라는 사람은 ‘예외가 생기기 시작하면 기존의 규정에 따라 처리된 사안 사이에 원칙과 일관성이 무너진다’며 ‘교수회가 꾸린 검증위원회의 결과 발표는 월권’이라는 내용이 든 메일을 보내 교수들을 압박했다”며 교수회가 소극적으로 나서게 된 이유가 학교 측의 압박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 교육위 의원들이 지난 4일 국민대를 찾아 김건희 여사의 논문 표절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을 요청했다.(자료사진) /사진=김영호 의원 SNS


그러면서 “하지만 교수회 구성원들 중 상당수는 외압으로부터 자유롭게 학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정년을 보장받은 사람들”이라며 “명예와 책임을 함께 쥔 교수들이라면 그 책임의 무게에 맞게 다른 선택을 했어야 했다”고 말했다. 

더불어 “또한 원내 과반 집권여당 의원 논문에 대해서도 표절이라는 판정을 내릴 수 있었던 대학의 교수들이었기에 자신들과 학교의 명예를 위해서라도 교수회는 다른 선택을 했어야 했다”며 교수회가 명예를 저버렸다고 꼬집었다.

끝으로 이들은 “대학을 관리 감독할 책임이 있고 김건희 여사 논문들에 대한 제보자인 교육부에 재조사 요구권 행사와 논문 검증과정의 적절성에 대한 특별감사를 강력하게 촉구할 것”이라며 국정감사 등을 통해 김건희 여사의 논문 표절 의혹을 검증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민대는 지난 1일 표절 의혹이 제기된 김 여사의 논문 4건을 검증한 뒤 ‘문제 없음’이라는 조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국민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논문을 검증한 담당자, 부서, 연락처 등 검증의 주체에 대한 정보가 누락돼 부실 검증으로 ‘면죄부를 발부한 것’이라는 공분을 샀다.
[미디어펜=최인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