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윤리위원회..."김성원·권은희·김희국 징계 개시"
이양희 "이준석 신고 건, 오늘 논의하지 않기로 했다"
[미디어펜=이희연 기자]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가 '수해 현장 막말 논란'으로 물의를 빚은 김성원 의원과 윤석열 대통령의 텔레그램 문자를 두고 '경복궁 시대'라고 비판했던 권은희 의원, '뇌물 혐의'로 기소된 김희국 의원에 대한 징계 절차에 돌입했다. 이준석 전 당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 심의는 보류했다. 

이양희 당 윤리위원장은 지난 22일, 국회에서 열린 윤리위 6차 전체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김희국 의원을 윤리위 규정 제22조 위반으로, 권은희 비례대표와 김성원 의원은 윤리위 규정 제20조와 윤리위 규칙 제4조 위반으로 각각 징계 절차를 개시하기로 결정했다"라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최근 수해 복구 당시 김성원 의원 외에도 다수 주요 당직자 국회의원 및 자치단체장 등 부적절한 발언으로 국민들의 마음에 깊은 상처를 드렸다"라며 "앞으로 언행에 신중을 기할것을 강력히 권고한다"라고 말했다.

   
▲ 국민의힘 이양희 윤리위원장이 2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중앙당 윤리위원회 시작 전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비공개로 열린 윤리위는 최근 수해 복구 봉사 현장에서의 실언으로 물의를 빚은 김성원 의원에 대한 징계 절차 개시를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2022.8.22./사진=연합뉴스


이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는 심의와 관련해서는 "이준석 당원 등에 대한 신고 건에 대해서는 오늘 논의하지 않기로 했다"라면서도 추가 징계 가능성을 배제하지는 않았다. 

유보 이유에 대해서는 "오늘 논의를 하지 않는 이유는 (다른 징계 대상자에 대한 심의에) 굉장히 많은 시간이 걸렸다"라며 "여러 다른 사유가 있어서 오늘은 논의하지 않기로 했다"라고 했다.

한편, 윤리위는 이날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에 대한 징계 건도 이날 상정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주 위원장은 지난 11일 김성원 의원의 '비왔으면...' 발언 후 "김 의원이 장난기가 좀 있다"라고 말해 논란 키웠다. 주 위원장은 논란이 커지자 18일 "옹호가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윤리위는 7차 전체회의에서 김성원 의원 등 징계 심의 대상자에 대한 소명과 이 전 대표의 추가 징계 여부를 심의할 예정이지만, 구체적인 날짜는 정하지 않았다. 양 위원장은 다음 윤리위 소집일에 대해 "아직 날짜를 안 정했다"고 했다.
[미디어펜=이희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