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 제외한 완성차 4사 2022임단협 마무리
급변하는 산업환경 속 지속가능한 일자리 보존 공감대 형성
국내 공장 핵심 거점으로 미래차 시장 경쟁력 강화 총력
[미디어펜=김태우 기자]실마리가 풀리지 않을 것으로 보였던 완성차 업계 임단협이 추석 전 대부분 마무리 될 것으로 전망된다. 

난항을 보였던 르노코리아자동차와 극적으로 마무리 됐고, 기아는 잠정합의안을 도출하며 조속한 마무리 가능성이 보이고 있다. 다만 한국지엠의 경우 아직 협상을 진행중이어 좀 더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 

   
▲ 현대자동차 공장 생산라인. /사진=현대차 제공


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르노코리아는 지난달 31일 사원총회를 통해 실시된 '2022년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잠정 합의안 찬반투표에서 54.1% 찬성으로 협상이 타결됐다.

사원총회에서 진행된 찬반 투표에서 총 유권자 1933명 중 1843명이 투표에 참여해 과반수 이상인 997명이 찬성표를 던지며 합의안이 무분규로 최종 타결됨에 따라, 르노코리아는 2024년 신차 준비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됐다. 

르노코리아 노사는 지난 5월 3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잠정 합의안을 도출했던 8월 27일 7차 본교섭까지 2022년 임단협 타결을 위한 협상을 진행해 왔다. 

노사 양측은 교섭을 통해 금전적인 임금인상과 함께 고용안정, 근무환경 개선, 노사상생 공동행사 개최 등을 골자로 한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앞서 기아는 지난달 30일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기아 노사는 10차 본교섭에서 2년 연속 무분규 임단협 잠정합의안에 동의했다. 기아 노사가 2년 연속 무분규로 교섭을 합의한 것은 지난 1998년 기아가 현대차그룹에 인수된 이후 처음이다.

올해 임단협은 지난 6월22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매주 2~3회 집중적으로 실무 및 본교섭을 거치며, 약 2개월여만에 노사간 합의점을 찾았다. 노사는 '국내 공장이 PBV 등 미래차 신사업 핵심 거점으로 거듭나도록 공동 노력한다'는 내용의 미래 변화 관련 합의를 체결했다.

아울러 미래변화 TFT를 신설, 자동차산업 미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종업원의 고용안정을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

르노코리아와 기아를 비롯해 앞서 빠르게 마무리 한 현대차까지 모두 일자리 보존에 더 큰 무게가 실려있다. 쌍용차도 같은 맥락에서 회사의 경영정상화 이전까지 임단협을 진행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다만 한국지엠은 아직 협상을 진행중이어 국내 완성차 업체중 유일하게 추석전 타결이 힘들 것으로 전망된다. 

자동차산업이 전기차로 빠르게 변화하고 기존 완성차 업체들의 포지션 변화가 눈에 띄게 진행중이다. 더욱이 글로벌 환경규제 강화로 급변하는 정책변화까지 더해지며, 많은 변수가 발생하고 있고, 이에 따른 경쟁 심화가 고조되고 있다. 

최근에는 미국이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을 시행하며 새로운 전략구상이 절실해지고 있다. 

이 같이 불안한 산업환경에서 노사간의 신뢰회복을 통해 지속 가능한 양질의 일자리 보존이라는 공감대를 형성한 것이 최근 몇 년사이 임단협에 크게 작용하고 있는 모습이다. 

현대차의 경우 지난 7월 진행된 임금협상 15차 교섭에서 세계 자동차산업 전환기 대응과 국내공장 미래 비전, 고용안정 확보를 위한 '국내공장 미래 투자 관련 특별 합의서'를 마련하며 임단협을 무분규로 마무리했다.

새 공장은 전기차 생산 전용으로 2025년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고, 이를 통해 1996년 아산공장 건설 이후 29년만에 국내에 새로운 공장이 건립되게 됐다. 

기아 노사도 '국내 공장(오토랜드)이 PBV 등 미래차 신사업 핵심 거점으로 거듭나도록 공동 노력한다'는 내용이 이번 2년 연속 무분규 임단협 타결에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불안한 미래 일자리에 대한 믿음을 줄 수 있도록 한 것이 무분규 임단협 타결에 주효한 것으로 풀이된다. 

르노코리아 역시 2024년 국내 시장 출시를 목표로 르노그룹 및 길리홀딩그룹과 함께 하이브리드 합작 모델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고 여기서 출시될 '오로라(Aurora)'로 명명된 이 프로젝트라는 새로운 일감을 위해 이 같은 결정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업계 한 관계자는 "자동차 시장에 큰 변화가 다가오며 근로자들의 불안도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일자리 보존은 그 어느때보다도 중요한 사안이 됐다"며 "자율주행시대와 공유경제 확산에 따른 차량 판매감소와 함께 전기차시대에 대비해야 될 상황이며, 이런 변화는 산업전반을 불안하게 하고 있어 일자리 보존에 대한 고민이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