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형 3D 메타버스 플랫폼…내년 1분기 CBT·3분기 OBT 목표로 개발
[미디어펜=나광호 기자]넵튠·카카오게임즈·컬러버스가 메타버스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컬러버스는 내년 1분기 내에 CBT(클로즈 베타 테스트), 3분기 OBT(오픈 베타 테스트)를 목표로 개발 중이다.

   
카카오게임즈는 오픈형 3D 메타버스 플랫폼 컬러버스를 활용, 메타버스 공간으로 구현할 게임 및 캐릭터 등의 IP(지식재산권) 확보를 담당하게 된다. 

컬러버스는 확보된 IP를 활용한 메타버스 서비스 개발과 서버스 운영 및 유지 보수, 넵튠은 메타버스 서비스 공동 기획 및 제작 기술 지원과 사업·영업 지원 등의 역할을 담당한다.

컬러버스 내에 특정 게임의 월드가 구현되면 해당 게임의 홈페이지나 SNS 채널과 같은 모바일 및 웹 환경에서 별도의 앱 설치나 회원가입 없이 바로 접속할 수 있게 된다. 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를 활용해 아바타를 제작하거나 게임과 관련된 이벤트 개최 및 동영상 공개 등도 기획하고 진행할 수 있다.

구현된 다수의 게임 월드는 컬러버스 방문자들이 즐길 수 있는 컨텐츠가 되고, 해당 게임 서비스 업체에게는 새로운 브랜딩 채널로 작동할 것으로 보인다. 

게임이라는 관심사로 모인 유저간 커뮤니티도 형성될 수 있다. 컬러버스를 통해 게임 IP 각각의 아이덴티티에 맞는 메타버스 공간을 구현하고, 사용자들에게 게임과의 친밀도를 높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넵튠과 컬러버스는 이달 초 카카오엔터테인먼트와도 업무 협약을 체결, 카카오엔터가 보유한 웹툰·웹소설·K-팝 관련 IP를 연계해 활용할 수 있는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로 한 바 있다. 넵튠은 컬러버스 지분 44%를 보유하고 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