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석명 기자] 병역비리에 연루돼 조사를 받는 것으로 알려져 배구계에 충격을 안긴 조재성(27·OK금융그룹)이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했다.

조재성은 28일 자신의 개인 SNS를 통해 "진심으로 사죄드립니다. 제가 용서받지 못할 너무나 큰 죄를 저지르고 말았습니다. 저는 병역비리 가담자입니다"로 시작하는 장문의 사과문을 올렸다.

앞서 지난 27일 OK금융그룹 구단은 보도자료를 통해 "조재성이 병역비리에 연루되어 조사를 받을 예정이라는 사실을 구단에 자진 신고했다"고 전한 바 있다.

   
▲ 사진=OK금융그룹배구단 홈페이지, 조재성 인스타그램


최근 병역비리 브로커가 검거되면서 관련 연루자들로 수사가 확대됐다. 조재성은 검찰로부터 조사를 받으라는 통보를 받았고, 이 사실을 구단에 알렸다. OK금융그룹 배구단은 그를 훈련 및 경기에서 제외했다.

당초 신체검사에서 조재성은 현역(3급) 입영 대상 판정을 받았으나 지난 2월 재검을 통해 사회복무요원(4급) 판정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조재성은 사과문을 통해 집안 형편이 좋지 않아 입대 연기가 가능한지 알아보던 중 '국군국방 전문 행정사'라는 사람을 만나 병역비리에 가담하게 된 과정을 전했다.

그는 "몇 년 전 저희 가족이 큰 사기를 당하면서 모아둔 돈 전부를 잃고, 대출까지 받게 돠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제가 입대하게 되면 빚이 더 불어날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1년 만이라도 연기해서 빚을 조금이라도 더 갚고 입대하고자하는 마음뿐이었습니다. 그런 못난 마음으로 큰 잘못을 저질렀습니다"라고 설명했다.

조재성은 "제가 저지른 어리석고 엄청난 일은 아무리 후회하고 참회해도 용서받기 어렵다는 것을 잘 압니다. 그 어떤 말도 변명에 불과하다는 것 잘 압니다. 오로지 배구밖에 모르고 살다보니 세상 물정에 무지했습니다. 판단력이 흐려져 나쁜 손을 뿌리치지 못했습니다"라고 후회하며 "앞으로 성실하게 검찰 조사를 받고 벌을 받겠습니다. 평생 반성하며 살겠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라고 거듭 사과했다.

구단과 한국배구연맹(KOVO) 측은 조재성의 병역비리가 사실로 밝혀질 경우 '무관용의 원칙'으로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조재성이 직접 병역비리 가담자라고 인정한 만큼 사법 처리 외에도 선수로서 강력한 징계를 받는 것은 불가피해 보인다.

[조재성 SNS 게시 사과문 전문] 

진심으로 사죄드립니다.

제가 용서받지 못할 너무나 큰 죄를 저지르고 말았습니다. 저는 병역비리 가담자입니다.

저는 그동안 한 시즌만 더, 한 시즌만 더 뛰자는 마음으로 입대를 연기해왔습니다. 학점은행제로 연기할 수 있는 일수가 얼마 남지 않아 당장 입대해야 할지 모른다는 불안감에 포털사이트에 입영 연기에 대해서 검색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포털사이트가 인증하는 전문가를 알게 되었고, 군 병무민원 전문상담사와 온라인 상담을 했습니다.

국군국방 전문 행정사라는 사람에게 집안 형편이 좋지 않으니 1년 입대 연기가 가능한지 물어보자, 가능하다며 만나서 이야기를 하자고 했습니다. 프로필을 보면 믿을 만한 사람인 것 같아 아무런 의심 없이 자리에 나갔습니다.

그 행정사는 입대 연기는 물론이고 병역 면제도 가능하다며 바로 계약서를 쓰자고 했습니다. 집에 돌아와 저는 갑자기 무서운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그 행정사에게 연락해 하지 않겠다고 말씀드렸지만 이미 계약서를 썼기 때문에 안 하면 법적대응을 하겠다고 압박을 했습니다. 저는 그렇게 병역비리라는 돌이킬 수 없는 범죄에 가담하게 되었습니다.

몇 년 전 저희 가족이 큰 사기를 당하면서 모아둔 돈 전부를 잃고, 대출까지 받게돠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제가 입대하게 되면 빚이 더 불어날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1년 만이라도 연기해서 빚을 조금이라도 더 갚고 입대하고자하는 마음뿐이었습니다. 그런 못난 마음으로 큰 잘못을 저질렀습니다.

제가 저지른 어리석고 엄청난 일은 아무리 후회하고 참회해도 용서받기 어렵다는 것을 잘 압니다. 그 어떤 말도 변명에 불과하다는 것 잘 압니다. 오로지 배구밖에 모르고 살다보니 세상 물정에 무지했습니다. 판단력이 흐려져 나쁜 손을 뿌리치지 못했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잘못했습니다. 이 추운 겨울에도 병역의 의무를 다 하고 있는 분들, 그동안 국가를 위해 어떠한 상황에서도 희생해 오신 많은 분들께 진심으로 사죄드립니다. 그동안 저를 응원해 주신 배구팬들께도 진심으로 사죄드립니다. 소속 구단과 선수단에게도 큰 잘못을 저질렀습니다. 배구연맹과 배구계 관계자들분께도 진심으로 사죄드립니다. 어떤 말로도 제 잘못이 작아지지 않다는 건 알지만, 죽을 때까지 사죄드리겠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저는 앞으로 성실하게 검찰 조사를 받고 벌을 받겠습니다. 평생 반성하며 살겠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2022년 12월 28일
조재성 올림
[미디어펜=석명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