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21 보라매·수리온 등 추가 사업 발굴 위한 협력 확대…글로벌 진출 가속화
[미디어펜=나광호 기자(말레이시아)]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동남아를 넘어 아프리카·미국 등 글로벌 방산 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말레이시아 국방부는 25일 랑카위에서 열리고 있는 'LIMA 2023'에서 주요 51개 국방사업 계약에 대한 공동 기념행사를 개최, 각 프로젝트에 대한 추진을 공식 선언했다.

이 중 KAI와 체결한 FA-50M 계약은 말레이시아 국방 획득사업 중 최대 규모로, 이번 행사에서도 첫번째 세션에서 진행됐다. 세션에는 강구영 KAI 사장·다토시리 뮤에즈 말레이시아 국방부 사무차관·모하마드 하산 국방장관 등이 참석했다.

   
▲ 25일 말레이시아 랑카위에서 열린 공동 서명식에서 강구영 KAI 사장(오른쪽)과 (왼쪽에서 2번째부터) 다토시리 뮤에즈 말레이시아 국방 사무차관·다토시리 아스구아 고리만 공군총장·모하마드 하산 국방장관·다툭 압둘라흐만 아욥 해군총장·모하메드 빈 아브 라흐만 육군총장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한국항공우주산업 제공

KAI는 이번 수출을 토대로 말레이시아와 전략적 협력을 강화하고, FA-50 경전투기 추가 수출을 비롯해 △KF-21 보라매 △수리온 △소형무장헬기(LAH) 등에 대한 사업 기회를 발굴한다는 전략이다.

말레이시아는 FA-50 18대 추가 도입을 검토 중으로, 2040년까지 F/A-18D와 Su-30MKM을 비롯한 기종을 퇴역시킨다는 계획이다.

KAI는 이집트와 FA-50 36대 수출 협상도 진행하고 있으며, 미국 해군의 고등·전술입문기 및 공군 전술훈련기 수요도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미국 사업이 성사되면 500대 규모의 수출이 이뤄질 전망으로, 획득비와 유지보수 비용을 합하면 130조 원에 달하는 효과가 발생될 것으로 보인다.

강 사장은 "철저한 준비로 항공기를 적기에 납품, 말레이시아 공군 전력에 기여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