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병호 국가정보원장과 주호영 정보위원장,이철우 새정치민주연합 간사 등이 27일 국회에서 열리는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장으로 향하고 있다.국정원은 이날 자살한 임 모 과장이 생전에 삭제한 파일을 복구해 분석한 내용 등을 비공개로 보고했다./사진=미디어펜 홍정수 기자

[미디어펜=한기호 기자]국회 정보위원회는 27일 오후 전체회의를 열고 국가정보원으로부터 ‘해킹 의혹’ 규명을 위한 첫 현안보고를 받았다. 회의가 철저히 비공개로 진행된 가운데 잠시 회의장을 나온 여야 의원들로부터는 보고내용과 함께 그에 대한 상반된 평가가 전해졌다.

여야 정보위원들에 따르면 이날 국정원은 생전 해킹프로그램인 RCS(Remote Control System) 도입을 담당한 것으로 알려진 직원 임씨가 자살 전 삭제한 자료가 모두 51개로, 이 중 대북·대테러용이 10개, 국내 실험용이 31개, 대북 감시 등 목적으로 해킹 시도 후 실패한 것이 10개였다고 보고했다. RCS를 통한 ‘카카오톡’ 해킹도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또한 앞서 야당 측이 요구한 세부 자료는 제출하지 않았지만 향후 현장방문과 함께 민간전문가 대 국정원 기술자와의 간담회를 통해 확인할 것을 야당 측에 제안했다.

가장 최근 불거진 SK텔레콤(SKT) 3개 회선 해킹 의혹에 대해서는 ‘국정원 자체 실험으로서 아무 문제가 없다’는 취지로 해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새누리당 소속 정보위 의원들은 이같은 보고에 대해 전적으로 수긍하는 반응을 보였다.

박민식 의원은 정회 때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느끼기에는 상당히 설득력 있는, 상식적으로 들어보면 맞는 설명이 많았다"고 평가했다.

특히 SKT 회선 해킹 관련 보도에 대해서는 “국정원에서 자체 실험하는 번호”라며 “(해킹 대상이) 내국인이지만 아무런 문제 없는 내국인인 것으로 증명됐다”고 전했다. 그는 국정원 자체의 스마트폰과 이탈리아 '해킹팀'사(社)의 접속 시간이 일치한다는 점을 근거로 들었다.

여당 측 정보위 간사인 이철우 의원도 "자료 제출은 처음부터 로그파일 원본은 안 된다고 국정원에서 얘기했고, 우리도 (그 부분에 대해) 단호하다"고 기자들에게 전했다.

다만 "그 대신 오늘 삭제한 부분에 대해 충분히 설명이 있었다"면서 "누구나 전문가가 아니라도 '그런 내용을 삭제했구나' 알 수 있게 (국정원이 설명을) 했다"고 덧붙였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국정원이 자료제출 요구에 응하지 않은 것에 대해 '무조건 믿으란 식'이었다며 불만을 제기했다.

야당 측 간사인 신경민 의원은 "자료제출이 사실상 없었다. 우리가 총 34개 요구 했는데, 몇 개에 대해 답변이 왔는데 '해당무'라고만 왔다"면서 "이병호 국정원장은 자료제출에 노력하겠다는 뻔한 얘기만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김광진 의원은 "(국정원이) 아무 근거도 없이 믿어달라고 한다. 실시간 도청도 안 된다고 믿어달라고 한다"면서 "지금 저(회의장) 안은 교회다. 믿어달라고만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국정원은 이달 12일께 이탈리아 보안업체 ‘해킹팀’ 사로부터 RCS를 도입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불법 내국인 사찰 의혹에 휩싸였다. 이날 회의에 출석한 이병호 국정원장은 “국정원장 직을 걸고 불법한 사실이 없다”고 연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