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동건 기자] '콘크리트 유토피아'가 대종상영화제 최우수작품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15일 경기 수원 팔달구에 위치한 경기아트센터 대극장과 컨벤션홀에서는 배우 차인표와 방송인 장도연의 진행으로 제59회 대종상영화제가 열렸다.

이날 최우수작품상 후보에는 '거미집', '콘크리트 유토피아', '밀수', '올빼미', '잠', '다음 소희' 등 6개 작품이 오른 가운데, '콘크리트 유토피아'가 수상작으로 호명됐다.

'콘크리트 유토피아'는 대지진으로 폐허가 되어 버린 서울, 유일하게 남은 황궁 아파트로 생존자들이 모여들며 시작되는 이야기를 그린 재난 드라마. 


   
▲ 사진=영화 '콘크리트 유토피아' 메인 포스터


독창적인 세계관을 다채롭게 담아낸 볼거리, 현실성 가득한 인간군상과 그것을 완벽하게 표현해낸 배우들의 열연으로 재난 영화의 신세계라는 호평을 받았다.

이날 '콘크리트 유토피아' 제작사 클라이맥스스튜디오 변승민 대표는 "배경이 겨울이지만 한여름에 두꺼운 옷을 입고 찍은 작품이다. 감독님께서 땀을 흘리지 말라는 디렉션을 주셨는데, 엄청난 걸 숨겨주신 배우분들께 감사드린다"고 너스레를 떨어 웃음을 안겼다.

이어 "장인 정신 하나로 끝까지 붙잡고 타협하지 않고 좋은 작품으로 만들어주신 엄태화 감독님께 감사드린다"고 엄태화 감독에게 감사를 표했다.


   
▲ 사진=제59회 대종상영화제 중계 영상 캡처


변승민 대표는 "개인적으로 대종상 영화제에 와서 재밌는 에피소드가 생겼다. 오늘 다큐멘터리상을 수상한 '수프와 이데올로기' 양영희 감독님의 첫 작품을 20년 전 아트 시네마에서 봤다. 전 그 작품을 보고, 카메라 뒤에 있는 사람의 태도가 어때야 했는지를 배웠다. 이 분이 만드셨던 작품을 보며 전 지금까지 영화를 했고, 이 자리에 설 수 있었다"고 밝혔다.

그는 "영화제가 상을 주고받고 칭찬하고 격려하는 자리인 동시에, 제가 말씀드린 것처럼 누군가의 뿌리를 확인할 수 있는, 제겐 굉장히 인상적인 자리로 기억될 것 같다"며 "앞으로도 그 뿌리 잃지 않고 좋은 작품 만들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해 박수갈채를 받았다.

대종상영화제는 한국영화인총연합회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 영화진흥위원회가 후원하는 시상식으로 청룡영화상·백상예술대상과 더불어 3대 영화상으로 꼽힌다. 1962년부터 매년 개최돼 올해 59회째를 맞이했다. 

이번 제59회 대종상영화제는 한 달간 예심 심사위원단의 독립적 심사를 거친 후보들을 대상으로 본심 심사위원단과 100명의 국민심사위원단 참여로 수상작과 수상자를 선정했다.

[미디어펜=이동건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