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OCI그룹 간 통합 무산...재원 창구 요원해져
상속세 4월 납부 예정...R&D 자금 마련도 과제로
[미디어펜=김견희 기자]한미사이언스 주주총회 표 대결에서 승기를 잡은 고(故) 임성기 창업주의 장차남인 임종윤·종훈 전 한미약품 사장의 경영 향방이 주목된다. 송영숙 한미사이언스 회장과 임주현 한미사이언스 부회장이 추진하던 OCI그룹과의 통합이 무산되면서 한미그룹 일가의 상속세 재원 마련이 여전한 숙제로 남았기 때문이다. 

   
▲ 한미사이언스 임종윤·종훈 형제가 28일 오전 경기 화성시 라비돌 호텔에서 열린 한미그룹 지주사 한미사이언스의 제51기 정기 주주총회가 끝난 후 입장을 밝히고 있다./사진=연합뉴스

29일 업계에 따르면 애초 송영숙 회장과 임주현 부회장은 한미그룹의 '오버행' 이슈를 막기 위한 해결책으로 OCI그룹과의 통합을 내세웠다. 오버행 이슈란 창업주가 작고한 이후 가족의 상속세를 해결하기 위해 주식을 내다 팔거나 담보 잡힌 주식이 시장에 대거 나오면서 주가가 떨어지는 것을 뜻한다. 

송 회장과 임 부회장은 한미사이언스 주가 하락의 원인이 상속세 문제 때문이라고 분석했고, OCI그룹과 통합을 통해 재원을 마련할 계획이었다. 통합 과정에서 유상증자, 구주 매각, 현물출자 등을 통해 송 회장이 손에 쥐는 현금은 약 2800억 원에 달했다. 이를 채무 상환에 1000억 원 사용하고 이 외의 자금은 운영자금으로 사용하겠다고 공시하기도 했다. 

지난 2020년 고(故) 임성기 회장이 타계한 이후 송 회장은 주식 40%를, 세 자녀는 20%씩 각각 상속 받은 바 있다. 당시 4인이 부담해야할 상속세는 총 5000억 원 규모로 5년간 나눠 납부하는 연부연납제도를 택했다. 지난해까지 절반 가량 납부했으며 앞으로 2년 동안 2000억 원 이상을 더 납부해야한다. 송 회장은 당초 3월로 예정된 세금 납부 일정을 OCI와 통합을 마무리 지은 후인 4월로 미루기도 했다. 납부하는 금액은 수 백억 원대로 알려졌다. 

신약 연구개발 재원 마련도 문제다. 한미약품은 연간 1500억 원 안팎의 R&D 비용을 할애하고 있는데, 상속세 문제와 엮여 현금 및 현금성자산도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이 때문에 통합 후 OCI그룹의 풍부한 자금력이 한미약품의 R&D 뒷배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나왔다. 

하지만 이런 계획은 모두 무산됐다. 전날 열린 한미사이언스 주총 결과 그룹 통합에 반대하던 임종윤·종훈 전 사장이 자신들을 포함해 제안한 이사진 5명이 과반을 차지했기 때문이다. 이로써 지난 1월 OCI그룹과 맺은 7703억 원 규모의 계약은 전면 백지화 됐다. 자연스레 임종윤·종훈 전 사장은 송 회장이 고민하던 재원 마련이라는 과제를 다시 안게 됐다. 

임종윤·종훈 전 사장 측은 상속세 문제와 R&D 자금 확보 등에 어떻게 대응할지는 구체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다만 임종윤 전 사장은 숨겨논 카드가 있는 것일까. 상속세 납부가 문제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상속세 기한을 얼마 남겨두지 않은 상황에서 추진하던 그룹 통합이 무산돼 재원 창구가 요원해졌다"며 "수 백억 원 대의 상속세와 수 천 억원 대의 연구개발 자금 마련에 대한 대책이 부재한 상황이다. 이 부분이 해결돼야 한미그룹의 안정화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필요할 것이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견희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