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한기호 기자]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21일 안철수 의원이 국민 정서에 어긋나는 당의 부패, 온정주의 척결을 촉구한 것에 대해 “저간의 사정을 잘 모르고 한 말씀 아닌가”라고 일축했다.

문 대표는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2’에 출연해 ‘부패 범죄 혐의로 기소당한 당원에게 공천을 줘서는 안되고 형이 확정된 경우 제명시켜야 한다’는 안 의원의 주장 등에 대해 “어떤 (부패) 청산, 척결 면에선 가장 단호한 방법이자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선명한 주장”이라고 평가하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그는 “되돌아보면 야권 인사들을 정치적으로 탄압하기 위한 목적의 수사, 기소가 비일비재해서 무죄 선고를 받은 사람이 많다”며 지난 총선 당시 당 사무총장을 맡았던 임종석 서울시 정무부시장이 하급심 유죄 판결을 받고 공천에서 배제됐다가 상급심에서 무죄가 확정된 사례를 든 뒤 “과거 야당 역사를 보면 심지어 옥중에서 당선된 분들도 여럿이다”고 덧붙였다.

문 대표는 대법원에서 형을 확정한 경우에 대해선 “현실적인 고려를 해야 한다는 주장도 당내 일각에서 있기 때문에 종합할 필요가 있다”며 “대표로서 개인적인 생각은 말씀드리지 않겠다”고 말을 아꼈다.

하지만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의원직 상실형을 받은 한명숙 전 총리를 당에서 공개적으로 옹호한 것에 대해선 “비록 유죄확정 판결을 받긴 했지만 그것이 정말 정치적으로 억울한 사건이었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것”이라며 “5년 전 서울시장 선거를 앞둔 당시 한 전 총리를 기소했던 사건이 무죄로 확정됐다”고 말했다.

그는 “(한 전 총리가) 돈을 받았다는 진술이 조작됐다. 검찰이 조작한 것이다. 그 사건이 무죄가 되니까 곧바로 만들어낸 사건이 이번에 새롭게 유죄가 된 사건인데 이 사건조차도 1심에서 무죄가 선고됐다”며 “그 부분을 섣불리 온정주의라고 말하는 것은 당치 않은 이야기다. 저는 그렇게 믿는다”고 주장했다.

이어 “안 의원은 입당 시기가 그(5년 전) 뒤이기 때문에 잘 모르실 것”이라며 ‘한 전 총리를 옹호한 당의 행위가 국민 정서에 어긋난다’는 안 의원의 주장에 대해선 “뜻을 잘 모르고, 저간의 사정을 모르고 한 말씀일 것”이라고 일축했다.

안 의원이 중진 용퇴 등 파격적인 인적쇄신을 주문한 것에 대해선 “공천 혁신안대로만 제대로 실천이 되면 상당한 물갈이가 이뤄질 수밖에 없다”고 반박했다.

아울러 문 대표는 조국 혁신위원이 당 지도급 인사의 ‘백의종군’을 촉구한 것에 대해선 “있을 수 있는 이야기”라면서도 ‘대표직을 내려놓으라’는 요구에 대해선 “조 교수의 뜻이 그런 뜻이 아니다. 그런 말이 없다, 언론의 정보에 죄송하다고 생각한다”며 “이렇든 저렇든 총선 승리에 도움이 된다면 저는 못할 일이 없다”고 답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