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일 국회 본회의장 앞 계단에서 농성을 시작한 ‘농어촌 지방 주권 지키기 의원모임’ 소속 새정치연합 의원들은 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에게 여야 회담을 통해 내일 선거구획정위 회의 전까지 농어촌 지역대표성을 보장하는 선거구 획정기준 마련을 위한 담판을 지어달라고 부탁했다./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한기호 기자]새누리당은 1일 새정치민주연합 측에서 양당 대표·원내대표 ‘2+2 회담’ 제안을 거부한 것과 관련, “오죽하면 새정치연합 의원들이 새누리당 원내대표에게 담판을 요청하겠는가”라며 “회담 제안을 적극 수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새누리당 유의동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현안 브리핑에서 “농성중인 새정치연합 의원들은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에게 여야 회담을 통해 내일 선거구획정위 회의 전에 담판을 지어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선거구획정위원회의 독자적인 내년 총선 지역 선거구 수 발표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농어촌 지역구를 둔 여야 의원 10여명은 ▲농어촌·지방 특별선거구 설치 ▲지역대표성 확보 선거구 획정기준 마련 ▲선거구 획정 잠정 연기 등을 요구하며 국회 본회의장 계단 앞에서 성명을 발표한 뒤 국회 본회의장 앞 계단에서 농성에 돌입했다.

농어촌 지역대표성 문제 해결을 위해 이날 원 원내대표는 양당 2+2 회담을 제안했으나 새정치연합은 이를 “어처구니없는 제안”이라며 일축했다.

김영우 수석대변인도 이날 현안 브리핑을 통해 “지금 정치권이 선거구획정 기준안을 만들지 못한다면 농어촌의 선거구 축소는 불가피해 보인다”며 “선거구 획정 기준조차 만들어 주지 못해 농어촌을 죽이는 결과가 나오면 야당은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야당은 비례대표 의석을 단 한 석도 줄이지 않겠다는 주장만 되풀이하고 있다”며 “문재인 대표는 농어촌을 버릴 것인지, 그것이 아니라면 당장이라도 농어촌 지역구 살리기를 위한 확실한 입장을 내놔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 원내대변인은 “더는 여유부릴 시간이 없다”며 “이 긴박한 시국에 영화제 참석을 이유로 회담에 참석하지 못하겠다는 새정치연합이야 말로 어처구니없는 것이 아닌지 되묻고 싶다”고 지적했다.

한편 새누리당 서청원 최고위원을 비롯해 원유철 원내대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여당 간사인 이학재 의원, 신의진 대변인과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 등은 이날 농성중인 ‘농어촌 지방 주권 지키기 의원모임’ 소속 의원들을 찾아 격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