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한기호 기자]새누리당 역사교과서 개선특위 간사인 강은희 의원은 12일 국사교과서 국정화가 교육의 다양성을 해친다는 주장에 대해 “분명하게 정해진 사실조차 혼란스럽게 가르칠 필요는 없다”고 반박했다.

강 의원은 이날 오전 PBC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윤재선입니다’에 출연해 최근 여야간 가장 논란이 되고 있는 현행 교과서의 ‘정부수립일’ 표현과 관련, 1948년 8월15일 대한민국 건국은 “이미 (사회적으로) 합의가 된 내용”이라면서 “이미 확정된 사실을 최근 부정하는 기류는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 것이냐”고 야권의 반발을 비판했다.

그는 “김대중 정부에서도 1998년 8월15일 ‘건국 50주년’ 기념 행사를 대대적으로 했다”며 “김대중 정부에서 건국 50년을 했기 때문에 그 다음 2008년이면 건국 60년, 2018년이 되면 건국 70년이 되어야하지 않겠는가”라고 반문했다.

국가가 교과서를 독점한다는 지적에 대해선 “학생들이 다양한 시각을 가지려면 가장 좋은 것은 8종을 다 공부하는 것”이지만 “실제 학교 현장에서는 학교에 의해서 선택된 한 종의 교과서를 학생들이 배우고 있고 그 한 종을 만든 집필자의 역사적 사관에 의해서 학생들이 역사를 배우고 있다”고 현행 검인정제의 실태를 꼬집었다.

이어 “2013년에도 그런 다양성을 추구하기 위해서 모 학교가 2종을 선택한 적이 있다”며 “그런데 교학사였다는 것 때문에 진보 단체에서 집중적으로 포화를 해서 결국은 선택을 취소했다”며 “정말 다양성을 인정하는 사회라면 여러개의 교과서를 선택하는데 방해하지 않아야 한다”고 했다.

강 의원은 “틀리다, 맞다고 말할 수 있는 ‘사실’에 대한 오류는 바로잡아야 하지만 ‘다양한 사관’이라고 할 수 있는 것과 ‘틀린 것’을 구분해야 한다”면서 “국정교과서를 추진하되 논란이 많은 역사적 사실에 대해서는 다양한 사관을 해설 또는 주석 형식으로 함께 언급해주는 것이 오히려 학생들의 창의성을 키울 수 있다”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우경화 논란을 빚고 있는 일본도 검인정 체제를 유지하고 있지 않느냐’는 지적에 대해 “역설적으로 볼 필요가 있다”면서 “아베 정권은 검인정 체제 하에 자기 입맛에 맞는 1, 2종 교과서를 장악해 보급하고 있지 않나. (교과서를) 하나로 만들면 절대 그런 일을 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