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누리당은 12일 현행 검인정제 교과서에 대해 “친북·종북사상을 퍼뜨리는 숙주”라며 한층 비판 수위를 높이는 등 여론전에 총력을 기울였다./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한기호 기자]새누리당은 12일 교육부의 중·고교 한국사교과서 국정화 발표에 발맞춰 현행 검인정제 교과서에 대해 “친북·종북사상을 퍼뜨리는 숙주”라며 한층 비판 수위를 높이는 등 여론전에 총력을 기울였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2013년 검정을 통과한 고교 한국사교과서 8종류에 대한 수정·보완명령이 무려 829건이나 됐으나 집필진은 이것을 고치지 않고 소송을 제기해 1심·2심의 시정명령을 내렸던 교육부가 승소했는데도 아직까지 상고를 하고 시정하지 않고 있다. 지적된 사안들도 지엽적·부분적이어서 편향된 역사흐름을 바꾸지 못하고 있다”며 국정화의 당위성을 주장했다.

김 대표는 또 “역사교과서 편향 문제는 교과서별로 집필진 구성의 편향성에서 비롯된다는 지적이 많다”며 “교과서 정상화를 친일·독재미화라고 매도하면서 좌파세력인 민족문제연구소, 역사문제연구소 소속 인사들이 대거 집필진으로 현재 참여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민문연의 경우 “정당해산명령을 받은 통합진보당 인사와 ‘6·25전쟁은 침략전쟁이 아닌 민족통일전쟁’이라고 주장한 교수가 포함돼있다”면서 역문연의 경우 “북한 만경대 방명록에 ‘만경대 정신을 이어받아 통일 위업 이룩하자’고 쓴 교수도 참여하고 있다”며 “종북·좌파성향을 지닌 인사들이 대거 참여하는 교과서는 왜곡·편향될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전국 중·고등학생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중학생의 38.5%, 고등학생의 56.6%는 ‘수업시간에 교사로부터 정치적 견해를 들은 적이 있다’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현재 왜곡·편향된 역사교과서는 이념적으로 편향된 교사들에게 매우 효과적인 선동매체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정훈 정책위의장은 “현재 역사교과서의 내용을 살펴보면 참담한 실정”이라며 “국정에서는 김일성에 관한 언급이 4회에 불과했지만 검정에서는 3종 모두 10회가 서술돼 국정보다 검정에서 북한관련 내용 비중이 증가했다”고 밝혔다.

또 “6·25전쟁의 책임이 남북한 모두에게 있는 것처럼 표현하고 북한군의 양민학살은 기술돼있지 않으며 북한이 토지를 무상분배한 내용만 서술하고 경작권만 분배받은 한계점은 숨기고 있는 등 조작된 역사 내용이 우리 아이들이 공부하는 교과서 곳곳에 녹아있다”고 비판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좌편향 역사교과서가 친북·종북 사상을 퍼트리는 숙주”라며 “야당이 좌편향 교과서의 왜곡을 모른척하며 국정조사와 국정화 고시 발표 중지 가처분 신청 등을 추진하겠다는 것은 스스로 무책임함을 인정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황진하 사무총장도 “야당은 현재 교과서의 내용과 체계를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렇다면 야당은 김일성 주체사상을 ‘북한 실정에 맞춰 주체적으로 수립한 사회주의 사상’으로 정의를 내리고 있는 현 교과서 내용에 동의하는 것인지부터 발표해야 할 것”이라고 비판에 가세했다.

이밖에 역사교과서개선특위위원장인 김을동 최고위원은 “검·인정제를 강화해 집필기준을 세세하게 수립하는 것도 한계가 있다”며 “사실상의 오류는 수정이 용이하지만 서술의 편향성 오류는 더 심각하고 고치기 어렵다”며 국정 전환의 필요성을 피력했다.

이정현 최고위원은 교과서 국정 전환이 친일·독재 미화라는 주장에 대해선 “어떤 내용이든 편향된, 잘못된, 객관적이지 못한 내용이 있다고 하면 그것을 바로잡아야 하기 때문에, 방치하는 것도 잘못된 것이기 때문에 그래서도 국정이 필요하다”고 맞받았다.

교육부는 이날 오후 2시께 중학교 '역사'와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를 국정으로 발행하는 내용의 '중·고등학교 교과용도서 국·검·인정 구분(안)'을 행정예고했다.

   
▲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의 국사교과서 국정화에 관한 양당 대표·원내대표 2+2 공개토론 제안에 대해 “정치권이 정치논리로서 공방을 주고받을 일이 아니다”며 “응하지 않겠다”고 일축했다./사진=미디어펜

이에 대해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우리 사회가 역사교과서 문제로 더 이상 갈등을 겪지 않도록 하기 위한 특단의 조치”라며 이에 대한 야권의 반발을 모두 일축했다.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이날 오전 제안한 여야 대표·원내대표 ‘2+2 공개 토론’에 대해선 “역사를 정치권에서 정쟁화하겠다는 의도”라고 꼬집었다. 김 대표도 “정치논리로서 공방을 주고받을 일이 아니다”며 거부한 바 있다.

김 수석대변인은 또 ‘국정화가 곧 유신체제로의 회귀’라는 야당의 주장에 대해 “앞뒤가 맞지 않는다”며 “김대중 정부 당시 한국사 교과서는 줄곧 국정교과서였다. 야당의 주장대로라면 김대중 정부도 유신체제였다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맞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