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E클래스·렉서스 등 고급택시 100대, 200여 명의 기사

[미디어펜=이미경 기자] "편안함을 더하다...카카오택시 블랙" 고급 냄새가 물씬 풍기는 '블랙'이 모습을 드러냈다. 카카오가 야심차게 선보이는 첫 번째 수익모델이다. 카카오는 블랙을 통해 한층 더 업그레이드 된 서비스를 제공해 승객들에게 만족감을 주기 위해 나섰다. 

다만, 요금도 업그레이드됐다. 카카오택시 블랙이 일반택시와 모범택시보다 비싼 요금을 지불해야 하는 만큼 '제값'을 할 수 있는지는 아직은 예측이 어렵다.

   
▲ 카카오가 국내 최초 고급택시 호출 서비스 ‘카카오택시 블랙’을 3일 정식 출시했다./미디어펜

카카오가 국내 최초 고급택시 호출 서비스 ‘카카오택시 블랙’을 3일 정식 출시했다. 카카오택시 블랙은 서울시택시운송사업조합(서울택시조합), 하이엔, 그리고 카카오가 협력해 고급 차량 약 100대와 고급택시 전문 기사 교육을 수료한 200여 명의 기사로 운영을 시작한다.

▲서울택시조합은 서울 시내 택시 회사들의 고급택시 사업 참여를 독려 ▲하이엔은 전문기사 교육 과정의 운영과 기사 및 차량 관리를 담당 ▲카카오는 이렇게 마련된 고급택시를 호출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국토교통부의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 개정으로 부착물 등 규제가 완화됨에 따라 차량 외부에는 택시 표시 설비 등이 설치되지 않는다. 겉으로 보기에 일반 고급 차량과 동일하다. 전문 기사들이 승객 맞이, 승·하차 안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차량 내부에는 승객을 위한 생수·휴대폰 충전기 등 편의 물품이 비치된다.

다음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택시 블랙은 벤츠 E클래스, 렉서스 등 고급 차량으로 운행, 벤츠가 94대 렉서스가 남어지를 차지하고 있고 2800cc 이상이면 어느 차량이나 가능하다"며 "보수는 택시 회사에서 기사에게 지불하며 약 300만원 정도의 금액이며 카카오택시 블랙은 한대에 2교대로 운행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택시 블랙의 기본 요금은 8000원이다. 이용요금이 중형택시의 2.5배, 모범택시의 1.5배로 책정됐기 때문에 10대~20대가 타기에는 부담이 있는 금액이다. 

카카오 측은 "20~30대도 택시가 잘 잡히지 않는 강남역 등에서 비용을 지불하고도 탑승을 하겠다는 니즈도 존재하기 때문에 타깃층은 넓어질 것"이라고 설명했지만 주 타깃 층은 비지니스·기업용 의전·접대 등에 필요한 사람인 만큼 찾는 수요가 얼마나 될지는 지켜봐야 할 문제다.

   
▲ 카카오택시 블랙은 고급 차량 약 100대와 고급택시 전문 기사 교육을 수료한 200여 명의 기사로 운영된다./카카오

요금은 카카오 자체 개발 미터기를 통해 거리시간 상호병산제로 계산돼 최종 부과된다. 카카오의 미터기는 차에 붙어 있지 않고 앱에 탑재돼 있다. 카카오택시 블랙 호출은 카카오택시 앱 2.0 버전에서 출발지와 목적지를 입력한 후 택시 종류로 '블랙'을 선택하면 가능하다.

카카오택시 블랙 이용 건에 한해 카카오페이 자동결제로 요금 결제가 가능하다. '카카오페이 간편결제'와는 다른 새로운 서비스다. 최초 1회에 한해 카카오택시 블랙 결제에 이용할 신용카드를 미리 등록, 요금은 택시 하차 시 자동으로 청구되는 방식이다.

카카오 측은 카카오페이 자동결제로만 요금 지불이 가능한 상황에 대해 "현재는 전체적인 수요를 예측하는 등 흐름을 보고 있다"며 "시범기간이 지난 이후에 다른 결제 수단을 도입할 계획도 있다"고 말했다.

현재 비씨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씨티카드, 현대카드, KB국민카드를 사용할 수 있고, 롯데카드, 하나카드, NH농협카드까지 전 카드사로 확대될 예정이다.

카카오택시와 동일하게 카카오택시 블랙 기사가 기사용 앱을 통해 승객에게 전화를 걸 경우 승객의 전화번호는 일회용 안심번호로 보이고, 카카오톡 친구에게 탑승 정보를 담은 안심메시지 전송도 가능하다.

다음카카오 관계자는 "고급택시가 100% 호출이나 예약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호출 기반의 네트워크에 가치 시너지를 낼 수 있다고 보고 있다"며 "택시는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새로운 비지니스를 붙여 수익모델을 만들겠다는 첫번째 모델"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