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연지 기자]메르세데스-벤츠가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CLE 쿠페를 5일(현지 시각) 디지털 월드 프리미어를 통해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7일 벤츠에 따르면 더 뉴 CLE 쿠페는 C-클래스와 E-클래스의 콘셉트와 기술 혁신이 조화롭게 융합된 2-도어 모델이다. 더 뉴 CLE 쿠페는 올해 11월 유럽에서 먼저 출시될 예정이다.

더 뉴 CLE 쿠페는 긴 휠베이스, 날렵하게 이어진 A필러, 짧은 프론트 오버행, 큰 휠 등이 특징이다. 지면에 가깝도록 낮게 설계된 전면부는 '샤크 노즈' 형상을 자아내며, 독특한 디자인의 평면 LED 헤드라이트와 새롭게 디자인된 입체적인 라디에이터 그릴과 함께 역동적이면서 우아한 외관을 완성한다.

   
▲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CLE 쿠페./사진=메르세데스-벤츠

   
▲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CLE 쿠페./사진=메르세데스-벤츠

라디에이터 그릴은 유광 블랙 컬러의 싱글 루브르(louvre)에 크롬 트림이 적용됐고, 중앙에 벤츠 삼각별을 배치했다. 크롬 그릴은 차량 외관을 더욱 입체적으로 보이게 해준다. 긴 후드 위에 위치한 강렬한 윤곽의 2개의 파워돔은 6기통 엔진의 강렬함을 강조한다. 

측면부는 엣지있는 캐릭터 라인이 헤드라이트에서 사이드 미러, 도어 핸들에서 후미등까지 이어져 스포티한 비율과 강렬한 휠 아치를 한층 강조한다. 흐르는 듯한 매끄러운 라인이 특징인 후면부는 두 개의 LED 리어 라이트가 디자인 요소로 이어져 폭이 더욱 넓어 보이는 효과를 준다. 

더 뉴 CLE 쿠페는 보다 넉넉한 실내공간과 함께 새로운 시트 디자인을 적용하는 한편, 첨단 기술을 활용해 감각적인 인테리어를 완성했다.

더 뉴 CLE는 전장 4850mm, 전폭 1860mm, 전고 1428mm로 중형 세그먼트에서 가장 큰 2-도어 쿠페 모델이다. 특히 C-클래스 쿠페보다 25mm 더 길어진 휠베이스로 훨씬 더 넓은 실내 공간을 갖췄으며 E-클래스 쿠페보다도 전장 길이가 15mm 더 길다. 트렁크 용량은 C-클래스 쿠페대비 60L 더 넓어진 420L로 골프백 3개를 충분히 적재할 수 있다.

   
▲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CLE 쿠페./사진=메르세데스-벤츠

더 뉴 CLE에는 해당 모델만을 위해 개발된 새로운 헤드레스트 일체형 아방가르드 스포츠 시트 디자인이 적용됐다. 앞좌석의 경우 열선과 전동식 4방향 요추 지지 기능이 기본으로 탑재돼 있다. 

12.3인치의 디지털 계기판과 11.9인치의 세로형 중앙 디스플레이는 운전자의 편의를 높이는 동시에 조형미가 돋보이는 인테리어를 완성했다. '클래식', '스포츠', '앰비언트' 등 세 가지 디스플레이 스타일을 제공한다. 중앙 디스플레이에는 신형 E-클래스에 도입된 새로운 메인 아이콘이 적용돼 더욱 직관적으로 기능을 파악할 수 있다.

더 뉴 CLE 쿠페는 48V 온보드 전기 시스템을 갖춘 마일드 하이브리드 엔진 모델로 직렬 4기통(M254) 혹은 직렬 6기통 가솔린 엔진(M256) 및 4기통 디젤 엔진(OM654)을 선택할 수 있다. 또 통합 스타터 제너레이터(ISG, integrated starter-generator)가 탑재돼 가속 시 추가적인 힘을 제공하며 글라이딩, 부스팅, 회생제동 등을 통해 뛰어난 효율성을 보여준다. 빠르고 부드럽게 엔진에 시동을 걸 수 있으며, 공회전 시에는 ISG와 엔진의 지능적인 상호 작용을 통해 고도로 부드럽게 작동한다. 더 뉴 CLE 쿠페의 전 모델에는 ISG에 맞춰 개발된 9단 변속기가 탑재돼 엔진과 변속기의 조화로 최적의 퍼포먼스를 제공한다.

   
▲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CLE 쿠페 실내./사진=메르세데스-벤츠
   
▲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CLE 쿠페 실내./사진=메르세데스-벤츠

더 뉴 CLE 쿠페는 이전 세대 모델 대비 섀시가 15mm 낮아졌으며, 다이내믹 바디 컨트롤 서스펜션을 선택 사양으로 제공한다. 다이내믹 바디 컨트롤에는 앞뒤 차축의 댐핑을 조절할 수 있는 서스펜션과 리어 액슬 스티어링이 포함된다. 액티브 섀시는 엔진, 변속기 및 각 휠의 조향 특성과 함께 댐핑 특성을 개별적으로 제어해 주행 상황, 속도 및 노면 상태에 맞게 조절된다. 리어 액슬 스티어링은 후륜 조향각이 최대 2.5°로 차체 조작을 용이하게 해준다. 이는 회전 반경을 최대 50cm까지 줄여 C-클래스 쿠페 보다도 회전반경이 작으며 이는 주차 시뿐만 아니라 U턴이나 좁은 골목길을 주행할 때 긴 전장에도 불구하고 편리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더 뉴 CLE 쿠페에는 스포츠 다이렉트 스티어링이 탑재됐다. 스티어링 각도에 따라 가변 비율을 조절해 민첩하게 반응하며, 속도에 따른 전자식 파워 어시스트가 결합되어 쾌적하고 부드러운 핸들링을 선사한다.

더 뉴 CLE 쿠페에는 최신 주행 보조시스템과 다양한 첨단 기술의 안전 및 편의사양 탑재됐다. 더 뉴 CLE 쿠페에는 새로워진 벤츠의 졸음 운전 경고 시스템 어텐션 어시스트 기능이 기본으로 탑재됐다. 어텐션 어시스트는 3D 운전자 디스플레이에 내장된 카메라(선택 사양)를 통해 운전자의 졸음 운전뿐만 아니라 주의 산만함까지 감지해 경고를 제공한다.

기본 적용된 주행 보조시스템 중 액티브 브레이크 어시스트는 내장된 센서를 이용해 충돌 위험을 인식하고 운전자에게 시각적, 청각적으로 경고를 준다. 또 운전자가 제동을 필요보다 약하게 할 경우 상황에 맞게 제동 토크를 올리고 긴급제동을 실시한다. 액티브 차선 유지 어시스트는 카메라로 차선을 인식해 의도적이지 않은 차선 이탈을 방지하고, 옆 차선 차량과 충돌 위험이 있을 경우 시스템이 조향에 개입하고 주의를 준다.

이지-엔트리 기능은 뒷좌석에 쉽게 앉을 수 있도록 하는 기능으로 벤츠 최초로 더 뉴 CLE에 도입됐다. 나파 가죽으로 제작된 고리가 앞좌석 등받이 위쪽에 위치해 기존의 레버 방식보다 더욱 편리하게 뒷좌석에 착석할 수 있다. 또 탑승객이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은 경우 그 사람이 실제로 앉은 좌석에 경고 시그널을 보내기도 한다.
[미디어펜=김연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