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 "중증장애인 평균 출퇴근 비용 증가 등 따른 것"
[미디어펜=유태경 기자] 올해부터 중증장애인 근로자 출퇴근 지원금이 매월 5만 원에서 7만 원으로 인상된다.

   
▲ 고용노동부 정부세종청사./사진=미디어펜


고용노동부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은 저소득 중증장애인 근로자가 안정적인 직업생활을 영위하도록 돕기 위해 교통비 지원금을 인상한다고 23일 밝혔다. 

중증장애인 근로자 출퇴근 비용 지원사업은 최저임금적용제외자 등 저소득 중증장애인 근로자의 근로 의욕을 높이고 안정적으로 직장생활을 할 수 있도록 출퇴근에 소요되는 버스비와 택시비, 자가용 주유비 등 교통 실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고용부에 따르면 지난 2021년 시범 도입 후 지난해 지원 대상을 기존 최저임금적용제외자에서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까지 확대한 결과, 지원 인원이 10.6배 증가하는 등 현장 호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인상은 중증장애인 평균 출퇴근 교통비가 전 국민 평균에 비해 높고, 평균 사용금액도 점차 증가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한 것이다. 

지난 2019년 기준 중증장애인 월평균 출퇴근 교통비는 11만1000원으로, 전 국민 평균(4만5000원) 대비 7만 원가량 추가 소요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월 평균 교통비 사용액은 2021년 2만5000원에서 지난해 5만9000원으로 상승해 5만원 이상 사용자가 전체 대비 76.7%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부는 "우정사업본부와 협력해 지난해 12월 선불충전형전용카드를 출시했으며, 보건복지부와의 홍보 연계 등을 통해 더 많은 저소득 중증장애인이 편하게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유태경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