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6일 구조조정 협의체 회의 예정
[미디어펜=고이란 기자] 정부가 조선업계에 흩어져있는 방산사업을 하나로 모아 방산전문 기업을 세운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실현 가능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가 오는 26일 구조조정 협의체 회의를 열고 논의 결과를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해양판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을 구상 중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 정부가 조선업계에 흩어져있는 방산사업을 하나로 모아 방산전문 기업을 세운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사진=미디어펜 DB

방위사업청에 따르면 군함관련 국가방위산업체로 선정된 국내 조선사는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 한진중공업, STX조선해양 등이 있다.

대우조선해양의 구조조정 과정에서 걸림돌로 지적된 방산산업을 분리해 매각을 서두를 것이란 의견이 나온다. 나아가 조선업종 재편을 위한 구조조정에도 속도를 낸다는 구상이다. 일각에서는 국내 조선업계가 포화상태임을 지적하며 대형조선업체의 통폐합도 주장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정부 주도의 안정적인 발주물량을 기반으로 규모의 경제를 이룬다는 계획이다. 안정된 국내 방위사업을 기반으로 해외시장을 적극 공략해 세계적 방산전문 기업으로의 성장을 내다보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정부 관계자는 “기업 구조조정과 관련해 이런 저런 얘기가 나오고 있지만, 현 상황에서 정부 논의의 큰 방향은 구조조정 재원 마련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며 “전날 회의에서도 재원조달 방안이 중점적으로 논의됐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서로 다른 지역으로 분리된 방산산업을 한곳으로 통합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특수선 공장이 외부에서 따로 운영되는 경우도 아니고 각 회사 마다 내부와 긴밀하게 연결돼 합치기가 쉽지가 않을 것이다. 부산과 울산, 거제 공장 등으로 나눠 운영하는 방안도 있겠지만 효과가 반감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규모는 커지겠지만 지금도 물량이 많이 나오는 상황은 아니기 때문에 물량부족 시에는 결국 또 다시 정부 지원금이 들어가야 하는 상황에 처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관계자는 “독과점 우려와 기술개발 경쟁 활성화 등을 위해 여러 회사를 방위산업체로 지정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한 곳으로 합치게 되면 그에 따른 부작용이 우려된다”고 설명했다.

대우조선해양 채권단 관계자는 “계획하고 있거나 검토 중인 사안도 아니며 현실성도 낮다”고 선을 그었다.
[미디어펜=고이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