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체선박·대체선박 투입 등 '한진해운발 후폭풍' 최소화
[미디어펜=백지현 기자] 정부는 한진해운의 회생절차와 관련해 대체선박을 투입해 중소화주에 대한 금융지원을 실시하는 등 ‘한진해운발 후폭풍’을 최소화하겠다는 방침이다. 

   
▲ 정부는 한진해운의 회생절차와 관련, 대체선박을 투입해 중소화주에 대한 금융지원을 실시해 ‘한진해운발 후폭풍’을 최소화하겠다는 방침이다./한진해운


해양수산부는 31일 윤학배 차관 주재로 '해운·항만 대응반 비상대책 회의'를 긴급개최하고 선주협회, 항만공사 등 관계기관과 함께 한진해운 회생절차 신청이 해운·항만·물류 분야에 미치는 영향 및 향후 대응방안을 점검했다.

해수부는 단기적인 타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윤학배 차관을 단장으로 하는 '비상대응반'을 운영, 수출입 물량의 처리 동향, 해운·항만·물류 분야 피해현황 등 영향을 면밀히 점검할 계획이다.

정부는 강제하역된 화물의 수송을 지원하고, 납기일 지연 등으로 중소 화주에 심각한 경영 위기가 발생하면 금융감독원과 채권은행 주도로 금융지원을 하기로 결정했다.

또 운항이 중단된 한진해운 노선에는 대체선박을 투입하고, 일부 노선에는 현대상선의 대체선박을 투입할 계획이다. 다른 노선에는 한진해운이 가입했던 해운동맹 CKYHE와 해외선사에 선복 재배치를 요청할 방침이다.

억류된 선박의 선원은 신속히 송환하도록 필요한 조치를 강구하는 한편 환적 물동량 급감이 예상되는 부산항에는 항만 인센티브를 제골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장기적으로 국적원양선사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마련, 선·화주 협력을 통한 화물 유치, 선박펀드를 통한 선대규모 확충, 해외 거점 터미널 확보 등의 전략 등에 대해 면밀히 검토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