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호텔, 면세점 등 타격 불가피...개별 관광객 늘고 있어 당장 큰 영향을 없을 듯
   
▲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에서 관광객들이 쇼핑을 하고 있다./롯데면세점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중국 정부가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사드) 배치에 대한 보복으로 자국 여행사들을 통해 중국인들의 한국 관광을 금지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내 관광·여행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여행업계는 중국 단체 관광객들 비중이 꾸준히 감소하고 있기 때문에 당장 큰 문제는 없을 거라는 입장이만 향후 중국에서 항공노선을 차단하고 비자 발급까지 중단한다면 엄청난 타격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가장 큰 타격이 예상되는 업종은 호텔, 면세점, 여행사 등으로 보인다.  

3일 여행업계에 따르면 중국 국가여유국은 지난 2일 베이징 일대 여행사들을 소집해 온·오프라인 모두 한국 여행 상품을 판매하지 말 것을 구두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당국의 지시에 따라 한국행 단체관광은 물론 자유여행객도 중국 여행사를 통해 한국행 항공 티켓을 구입할 수 없게 됐다. 단 항공사 공식 홈페이지 등을 통해서는 항공권을 구입할 수 있다.

이날 조치는 베이징을 시작으로 향후 지역별 회의를 통해 전국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국내 여행업계도 긴장하는 표정이 역력하다. 

지난해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 수는 약 800만명이다. 이중 40%가 단체 관광객이며 60%가 개별 관광객인 것으로 조사됐다.  

여행업계에서는 중국의 개별 관광객의 비중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고 중국 이외에 한국을 방문하는 관광객의 국가별 비중이 다양해지고 있어 좀 더 지켜보자는 입장이다. 

국내 여행사 관계자는 "아직까지는 상황을 더 지켜봐야할 것"이라며 "중국에서도 한국행 항공노선 단항이라던지 비자 발급을 중단하는 등의 초강수를 두지 않았기 때문에 큰 영향은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또 이 관계자는 "한국에서 중국의 조치에 과잉 대응하면 오히려 중국이 반길 수도 있다"며 "중국 이외에 동남아 등 다양한 나라에서 관광객들을 유치하려는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호텔업계 관계자 역시 "국가여유국의 이번 조치로 지금 당장 중국 관광객들이 급감할 거 같지 않다"며 "또 비즈니스호텔의 경우는 단체 관광객들 비중이 높지만 특급 호텔은 개별 관광객들이 많기 때문에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