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는 15일 김종인 전 대표의 탈당에 대해 "경제민주화가 아닌 어떤 다른 정치적 목적으로 우리당을 떠나간 것"이라고 지적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오전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인재영입 기자회견 뒤 기자들과 만나 "김 전 대표의 경제민주화의 의지나 철학에 대해서는 동의하지만 문제를 풀어가는 방식에 대해서는 저도 동의하기 어려운 면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문 전 대표는 14일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3차 TV토론회에서 안희정 충남도지사로부터 '김 전 대표의 탈당을 적극 만류하지 않았다'는 취지의 지적을 받고 "'무조건 나를 따르라'는 방식에 동의할 수는 없다"고 주장했다.

문 전 대표는 "김 전 대표를 모실 때 우리가 살아온 삶이나 생각이 다르다는 것은 충분히 알고 있었지만, 중요한 시대적 과제라고 할 수 있는 경제민주화 만큼은 함께 할 수 있다겠다는 판단으로 모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경제민주화는 지금도 중요한 과제다. 그런데 다만 김 대표와의 방식이 정당민주주의를 추구하는 우리 당의 방식과는 좀 많이 다른 것 같다"면서 "김 대표님 방식은 내가 옳고 내가 경제민주화에 대해서 가장 잘 알고 있으니 무조건 나를 따르라는 이런 방식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전 대표는 지금도 여전히 김 대표께서 경제민주화를 실현하기 위해 우리당과 노력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며 "지금 정당들 가운데 경제민주화의 의지가 가장 높은 정당은 민주당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다른 곳에서 경제민주화를 실현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다"고 덧붙였다.

   
▲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는 15일 김종인 전 대표의 탈당에 대해 "경제민주화가 아닌 어떤 다른 정치적 목적으로 우리당을 떠나간 것"이라고 지적했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