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인 안희정 충남지사와 문재인 전 대표는 19일 합동토론회에서 차기 정부의 외교전략과 사드문제에 관해 “국민단결로 풀 문제”와 “차기정권이 논의할 문제”라는 주장으로 대립했다.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KBS 본관에서 ‘민주당 후보자 경선 5차 합동토론회’에서 사드배치로 한중, 한미 외교전략에 대해 기존 입장을 고수하며 격돌을 벌이기도 했다.

안 지사는 “사드배치 문제는 여야를 뛰어넘어서 국민들과 합의해야 한다”며 “대한민국의 국방 안보는 한미군사동맹을 기초해 세워졌다. 한미군사동맹에서 방어무기체제 획득에 대한 군사동맹 합의를 그래서 존중한다고 했던 거다”며 기존의 입장을 유지했다.

문 전 대표는 “사드 문제는 이 정부가 강행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은 할 짓 다 하고 있지 않냐”며 “중국은 강력한 보복하고 있고 오히려 북한에 대해서 강력한 제재가 압박을 가하려고 해도 중국하고 공조가 이뤄져야 되는데, 그 공조마저 무너뜨렸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드는 북핵 대응, 방어용이다. 사드배치로 중국의 경제보복에 대해 강력 항의해야 한다. 주권침해다. 사드를 다음 정부로 넘겨야 한다”며 “북핵 확산하지 않도록 동결조치를 취하고 폐기로 나가야 하는데 미국 중국 한국이 압박 가할 수 있는 카드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인 안희정 충남지사와 문재인 전 대표는 19일 합동토론회에서 차기 정부의 외교전략과 사드문제에 관해 “국민단결로 풀 문제” “복안이 있다”며 입장을 달리했다.


문 전 대표는 차기 정부의 외교안보전략에 관해 “자신이 대통령이라고 생각하고 국익을 중심에 놓고 생각해야한다. 우리 안보에 있어서 미국은 너무나 중요하다”며 “한미동맹이 우리 안보의 근간인 사실을 부정할 수 없다”고 한미관계 중요성을 피력했다.

그러면서 문 전 대표는 “경제적으로는 중국도 중요하다. 미국이냐 중국이냐, 어떠한 쪽을 선택할 수 있는 상황으로 몰아가면 그야말로 비극”이라며 “우리는 미국도 중국도 붙잡아야 한다. 그래서 사드 문제를 담 정부로 넘겨주면 외교 문제”라고 했다.

이에 안 지사는 “안보외교는 우리의 경제이고 밥이고 생명이다. 5000년 역사가 안보 외교를 잘할 것을 명령한다”며 “그런데 안보외교의 해법은 서희의 외교술만 갖고는 안된다. 핵심적으로는 국민이 단결해야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국민의 민주적 단결 없이 그 어떤 지도자로 안보외교 노선을 풀 수 없다. 저는 국민 단결시키고 싶다”면서 “안보외교가 우리 모든 것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단결 꾀하기 위해서 좋은 정치 리더십 만들어 보겠다”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