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국민의당 대선후보인 안철수 전 대표와 손학규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2일 토론에서 사드배치 문제를 놓고 '말 바꾸기' 공방을 벌였다.

손 전 대표가 안 전 대표를 향해 "사드 배치를 반대했다가 이제 와서 말 바꾸기를 한다"고 질타하자 안 후보는 "국익이 최우선 기준"이라고 반박했다.

이날 SBS·KBS·MBC·YTN 공동중계 합동토론회에서 손 전 대표는 안 전 대표에게 "(처음) 사드배치는 안된다고 했고, 철회하라고도 했다가, 바뀌어서 국가간 협정은 지켜야 한다며 당론 변경까지 요구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안 후보는 "국익이 최우선 기준이고 여러 상황이 변화는 상황에서 국민에 최선이 무엇인지 고민해서 제 소신을 밝혀 왔는데 사드도 마찬가지이다"며 "지금 이 상황에선 중국정부를 설득하는 것이 다음 정부에서 가장 최선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하지만 손 후보는 "지도자는 그런 중대한 문제에 대해 확실한 입장을 가져야 한다"며 “안보문제에 대해 이랬다저랬다 하는 것은 절대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두 후보는 개성공단 재개 문제를 놓고도 설전을 벌였다.

손 전 대표는 "(안 전 대표가) 개성공단 부활에 대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가 지금은 '안보는 보수'란 입장에서 개성공단 재개 불가를 주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안 전 대표는 "개성공단 재개 불가라고 말씀드린 적이 없다"며 "종합적으로 대북제재를 강화하며 동시에 대화를 병행하고 그 끝에 종합적으로 논하자는 입장"이라고 반박했다.

토론회에서 주자들은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와 사법 처리가 적법한 절차에 따라 공정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하면서도, 구속 수사 필요성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박주선 국회부의장은 "정치검찰을 개혁해야 한다고 정치권에서 꾸준하게 얘기해 왔다"면서 "검찰이 대한민국 대통령의 권한행사 기준을 확실히 세워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안 전 대표는 "참 착잡하고 안타까웠다"면서 "(향후 사법처리는) 적법한 절차에 따라 판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손 전 대표는 "정치권이 박 전 대통령의 구속 또는 불구속에 대해 말하는 건 지금 적절치 않다"며 "사법부의 엄정한 판결을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 국민의당 대선후보인 안철수 전 대표와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는 22일 합동토론회에서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문제 등 외교·안보 현안에 대해 충돌했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