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관훈 기자] 금융감독원이 핀테크 현장 자문서비스를 개시한다.

금융감독원(원장 진웅섭)은 핀테크 스타트업들이 금융 규제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 실패하는 위험을 줄이기 위해 '핀테크 현장 자문단'을 구성해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고 7일 발표했다.

   
▲ 핀테크 현장 자문단 컨설팅 절차/자료=금융감독원

자문단은 20년 이상의 감독‧검사 경력이 있는 금감원 직원 10여명으로 활동할 예정이다. 이들의 역할은 단순한 애로사항 수렴에 그치는 것이 아닌, 자문 수요가 있는 핀테크 업체의 사무실을 직접 방문해 현장에서 컨설팅을 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컨설팅 내용은 금융업 인허가 지원, 사업모델 상 규제이슈 자문 등 금융규제 컨설팅과 내부통제 프로세스 구축을 지원하는 컨설팅 등이다.

금감원은 이를 위해 현장 자문서비스 신청회사의 아이디어‧기술의 혁신성과 소비자 효익의 증진 여부를 고려해 지원 우선순위를 결정하기로 했다. 이날 1차로 쿱스코리아 등 3개 업체를 지원대상으로 선정해 '맞춤형' 지원에 나섰다.

최성일 금감원 IT‧금융정보보호단 선임국장은 "현장자문 종료 이후에도 1년간 사후관리 서비스를 제공해 규제 컨설팅의 연속성과 규제준수 향상의 효과를 담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을 보유한 핀테크 기업과 예비창업자라면 금감원 홈페이지 혹은 핀테크지원센터, 디캠프 같은 협력기관 사이트에서 이메일로 신청 가능하다.
[미디어펜=김관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