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사 가능성은 높지 않은 것으로 전망
   
▲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이 다음달 29일 예정된 롯데 3개 계열사 임시주주총회에 주주제안을 했다./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은 지난 17일 법무법인 두우(법률대리인)를 통해 다음달 29일 예정된 롯데 3개 계열사 임시주주총회에 주주제안을 했다고 18일 밝혔다.

그의 주주제안은 4월 공시된 롯데제과·롯데쇼핑·롯데칠성음료·롯데푸드 등 4개 회사에 대한 분할합병안에서 롯데쇼핑을 제외해달라는 것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신 전 부회장은 또한 주식매수청구권 행사가격 상향 조정을 요구했다.

그는 "비정상적으로 심각한 위험에 처해 사업전망이 불투명한 회사와 그렇지 않은 회사가 합병할 경우 정상적인 회사의 주주가 피해를 볼 수 있다"면서 "중국 사업에서 막대한 손실을 본 롯데쇼핑은 합병대상에서 제외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 분할합병안은 특정 주주의 이익을 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며 "4월 이사회 결의 이후 롯데쇼핑 주가는 약 20% 상승했으나 나머지 3개 회사들 주가는 약세를 보이면서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신 전 부회장은 "이에 따라 롯데그룹의 무리한 분할합병 추진으로 예상되는 불이익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주주로서의 권한을 포기하고 주식매수청구권을 행사해야 하는 주주들에게 합당한 보상을 해주기 위해 주식매수청구권 행사가를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왼쪽)/사진=연합뉴스

그가 이러한 주주제안을 한 것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과 경영권을 놓고 분쟁을 벌이는 중에 자신의 존재감을 부각시키고자 롯데그룹 4개 계열사가 지난 4월 지주사 체제 전환을 위해 의결한 기업분할·분할합병안에 제동을 걸고 나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재계 관계자는 "롯데가 형제간 경영권 분쟁은 사실상 신동빈 회장의 승리로 마무리된 상황"이라며 "신 전 부회장으로서는 성사 가능성이 없어도 꾸준히 문제를 제기해야 존재감을 알릴 수 있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롯데 관계자는 "지주회사 전환 목적은 복잡한 순환출자를 해소하고 지배구조를 투명하게 하려는 것"이라면서 "신 전 부회장의 주주제안은 하나의 주장에 불과하고 이에 대한 판단은 상법적 절차에 따라 주총에서 주주들이 결정할 것"이라고 말혔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