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연맹, '유통달걀 농약관리 방안 토론회' 결과 전해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국내 친환경 산란계 농가에서도 '살충제 달걀'이 발견되면서 정부가 대응 시기를 놓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뉴스1은 한국소비자연맹이 지난 4월 열린 '유통달걀 농약관리 방안 토론회'에서 국내산 달걀의 농약 성분 검출 논란이 있었다고 15일 전했다.

해당 매체에 따르면 당시 토론회에 참여한 박용호 서울대 교수는 "지난해 산란계 농가 탐문조사 결과 양계농가 61%가 닭 진드기 감염과 관련한 농약을 사용했다"고 밝혔다.

연맹 측은 "당시 토론회 참석자들이 닭 진드기 감염에 대한 정확한 실태조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며 "식품의약품안전처에도 관리 필요성을 제안했다"고 전했다.

연맹은 그간 식약처가 발표했던 "국내에서 피프로닐 성분이 검출된 적이 없다"는 등의 주장을 안일한 대응이라고 지적했다.

국내에서는 '살충제 계란'에 대한 불안감이 확대되자 민간 부분이 먼저 대응에 나선 바 있다. 일례로 편의점 업계에서는 벨기에산 와플을 유해상품으로 분류하고 자발적인 판매 중단을 실시하기도 했다.

한편, 농식품부는 15일 0시부터 모든 농장의 달걀 출하를 중지하고 3000마리 이상 산란계를 사육하는 모든 농장을 대상으로 전수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 국내 달걀의 '살충제 성분' 논란이 일면서 지난 4월 해당 사실에 대한 대응이 가능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