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영등포점 임차업체 간담회'..."영등포 상권 키운 건 롯데", 정부 무능력 비판
   
▲ 21일 롯데백화점 영등포점에서 진행된 '롯데 영등포점 임차업체 간담회'에 참석한 철도시설관리공단 관계자들./사진=미디어펜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롯데백화점과 장사를 잘해 왔는데, 롯데백화점이 나가야 하는 이유는 뭡니까. 롯데백화점이 안 되는 이유는 뭔가요. 사업자가 새로 바뀌면 인테리어도 바뀌고 시설도 바꿔야 합니다. 오랜 단골도 빠져 나갈 거구요. 입점 상인들은 매우 불안해하고 있습니다. 백화점 하나 나가는데 수천 명의 생계가 달려 있습니다. 이렇게 강제로 내모는 것은 공산주의와 사회주의와 뭐가 다른가요. 국가가 대기업 가지고 장사하는 거와 뭐가 다릅니까. 국민 세금으로 월급 받는 공무원들이 일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뜻이며 유통업에 대해서도 너무나 모른다고 봅니다."

철도시설관리공단이 21일 롯데백화점 영등포점에서 진행한 '롯데 영등포점 임차업체 간담회' 분위기는 격앙됐다. 이 간담회에 참석한 100여명의 임차업체 상인들은 장사를 못할 수 있다는 불안감과 정부의 무능함에 대한 격분, 국민을 우선 생각하지 않는 공무원에 대한 비판 섞인 목소리로 가득했다. 

한 상인은 "상가임대차보호법에도 5년간 보호하는 데 일방적으로 나가라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2개월 전에 계약한 사람은 어떻게 하는 것"이냐며 정부의 탁상 행정을 비판했다.

또 다른 상인 역시 "지금까지 롯데백화점과 장사를 잘 해왔는데 왜 롯데가 나가야 하는 것"이냐며 "사업자가 바뀌면 인테리어나 시설도 바뀌고 단골도 떠날 수 있고 재계약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보장도 없다"며 롯데백화점과 계속 일할 수 있게 해달라고 호소했다. 

간담회장에는 '졸속한 정책결정 중소 민자역사 죽는다', '민자역사 다 죽기 전에 국가 귀속 재검토하라', '백화점 국유화 임대상인 다 죽는다' 등의 플랜카드가 걸려 있었다. 

상인들은 30년 전만 하더라도 영등포역 상권은 황량했는데 롯데가 들어오면서 상권이 컸고 타임스퀘어나 신세계 등 대형업체들도 들어온 것이라며 영등포 상권을 키운 주역은 롯데라고 주장했다. 

이 상인은 "그 동안 롯데와 장사를 잘 해왔는데 왜 롯데가 나가야하는 것"이냐며 "롯데가 안 되는 이유가 뭔지 모르겠다"고 하소연했다. 심지어 "국가가 대기업을 상대로 장사하는 거와 뭐가 다르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 21일 롯데백화점 영등포점에서 진행된 '롯데 영등포점 임차업체 간담회'./사진=미디어펜
또 다른 상인은 "민자역사의 국가귀속은 단순히 하나의 기업이 아닌 유통업체에 입점한 수많은 상인들의 생존권이 달린 문제"라며 "현재 국가귀속 뉴스가 나오면서 매출도 빠지고 있고 상인들은 매우 불안한 상태"라고 말했다. 

이날 정부 측 대표로 설명회에 참석한 은찬윤 철도시설공단 민자역사관리단장(처장)은 "민자역사 국가귀속은 롯데가 배제되는 것이 아닌 다른 업체들도 참여시켜서 공평한 기회를 주자는 취지"라며 "앞으로 대화를 이어가면서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상인들은 "이런 것이 계획돼 있었다면 롯데백화점 영등포점 증축도 못하게 하고 신중하게 관리했어야지 급작스럽게 국가귀속을 한다고 발표하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반박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올해 말 점용기간(30년)이 만료되는 롯데백화점 영등포점, 서울역 롯데마트 등의 민자역사에 대해 국가귀속을 결정했다. 정부는 입점 소상공인 등을 위해 수의계약을 통해 당분간 사용허가를 내준다는 방침이다.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