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랑고객 금융기관 신용차별 두지 않는다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향후 개인에 대한 신용평가가 금융기관이 아닌 금융소비자 개인을 중심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제1금융권에서 대출을 받든 제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든 신용등급의 차이가 없어지는 것이다.

25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현재 이와 같은 내용을 금융위원회와 외부 신용평가사(CB)들이 함께 논의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신용조회사가 통상적으로 신용평가를 할 때 △상환이력정보 △현재 부채수준 △신용형태정보 △신용거래기간 등을 반영하고 있다. 그런데 대출을 받을 때 동일한 고객이라 하더라도 대출을 받은 금융기관에 따라 신용도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 문제가 제기돼 왔다. 

금융위 관계자는 “동일한 고객이 금융권에 따라 차별받는 것은 불합리한 측면이 있다”며 “과도하거나 불합리하게 차별받는 부분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이를 보완할 방안을 찾고 있는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저축은행이나 카드론 등 제2금융권 대출을 받았다하더라도 우량고객이라고 판단됐다면 다른 고객과 동일하게 신용도를 하락시키는 것은 과도한 측면이 있다”며 “현재 이와 관련해 많은 건의나 민원이 들어오고 있는 상황이고, 관련 내용을 보완하기 위해 CB사들과 함께 검토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여기에 신규 인터넷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경우엔 제1금융권에서 대출 받은 것과 동일한 평가가 적용돼 카드사 등 제2금융권에서 볼멘소리가 터져 나오기도 했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대출 받은 이후 개인에 따라 신용평가가 이뤄진다면 좋을 텐데 그렇지 않은 것이 현실”이라며 “동일한 금리의 대출을 받은 경우에도 제1금융권인지, 제2금융권인지에 따라 신용평가에 적용되는 영향도가 달라지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개인이 어디서 돈을 빌렸느냐 따라 신용도를 다르게 측정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강조했다. 

문제 제기가 계속 반복되자 금융당국에서 은행이나 제2금융권 등 ‘업권’이 아닌 금융소비자 개인에 따라 신용평가를 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것이다. 

이에 대해 저축은행 관계자는 "2금융권에선 쌍수들고 환영할 정책"이라고 반겼다.

그는 또 "2금융권 입장에선 우량고객도 확보하고, 연체율도 낮출 수 있는 정책"이라며 "신용등급 피해가 없다면 고객확보가 더욱 쉬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저축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때 3~4등급 정도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로 인해 고객들이 신용등급이 회복되지 않는 문제도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정책이 변화한다면 중저신용자들도 불이익 없이 대출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