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버이날 맞아 어르신 4명이 운영하는 20호점 '시니어손맛 아리랑' 재개장
   
▲ '맛있는 제주만들기' 20호점으로 선정된 '시니어손맛아리랑'./사진=호텔신라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호텔신라가 제주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상생 프로젝트 '맛있는 제주만들기'가 1호점을 재개장한지 4년 3개월만에 20호점을 돌파했다고 8일 밝혔다.

'맛있는 제주만들기' 20호점은 제주시 동광로 소재의 '시니어손맛아리랑'이다. 20호점은 권정림(77세), 박납순(73세), 김연순(72세), 고기선(69세) 등 어르신 4명이 함께 운영하는 곳이기 때문에 그 의미를 살려 어버이날을 재개장 날로 정했다고 호텔신라 측은 전했다.

이 날 재개장식에는 제주도청 오종수 보건위생과장, 한국노인인력개발원 남상현 호남지역본부장, 시니어클럽협회 박재천 제주지회장, 사회복지법인 섬나기 정연완 이사장, JIBS 탁윤태 사장, 제주신라호텔 오상훈 총지배인, 신라면세점 제주점 고낙천 점장, 호텔신라 하주호 전무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특히 어버이날을 기념해 '맛있는 제주만들기' 1호점부터 19호점까지의 영업주들도 모여 '시니어손맛 아리랑' 영업주들에게 직접 카네이션을 달아드리며 20호점의 재개장을 함께 축하했다. 재개장식 이후에는 지역 독거노인들을 초청해 식사를 제공하며 어버이날의 의미를 다졌다. 

'시니어손맛 아리랑'은 사회복지법인 섬나기 제주시니어클럽에서 식당 운영을 희망하는 지역 어르신을 선발해 2012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식당이었다.

그러나 식당을 운영하는 어르신들이 전문적인 요리기법을 배우지 못한 상황에서 장사를 시작하다 보니 하루에 매출 10만원을 넘지 못하는 날이 지속되었고, 최근에는 임대료, 재료비 등을 복지법인에서 지원받아 운영될 정도로 힘든 상황이었다.

호텔신라는 식당 운영을 맡은 어르신들과의 면담과 인근 관공서와 사무실 대상 설문조사 등을 통해 실시한 주변 상권조사를 바탕으로 20호점만의 차별화된 음식 메뉴를 개발하고 노하우를 전수했다. 

주방 환경은 어르신들의 연령을 고려해 이동 동선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대한 효율적으로 공간을 배치했다. 조리에 필요한 주방 특수장비는 원터치 및 전자동으로 구매해 어르신들이 편리하게 조리할 수 있도록 식당 환경을 어르신들 맞춤형으로 대폭 개선했다. 

영업주 중 최고령자인 권정림 씨는 "우리가 나이가 많아 배우는 속도가 더뎌서 걱정이 많았는데 싫은 내색 없이 매번 열정적으로 가르쳐준 호텔신라 관계자들과 영업시간임에도 불구하고 이 자리에 함께 와주신 맛있는 제주만들기 업주분들에게 정말 감사하다"며 "어머니의 손맛을 담아 제주시 대표 건강식당으로 만들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호텔신라 관계자는 "매일 먼 길을 오가며 열정적으로 공부하시는 어르신들을 보며 배움에는 나이가 없다는 말을 느꼈다"며 "20호점은 어버이날에 개장해 더욱 의미가 있으며 어르신들의 행복하고 건강한 노후를 돕는 데 맛있는 제주만들기가 도움을 드릴 수 있어 매우 뜻깊다"고 축하 인사를 전했다.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