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고위급 인사 '전용기' 탔을 가능성 가장 높아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10일 미북정상회담 참석차 싱가포르를 방문하는 북한 김정은을 위해 북한이 3대의 항공기를 이륙시킨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연합뉴스는 우리 정부 소식통의 발언 등을 인용하며 해당 내용을 보도했다. 뉴스에 따르면 정부 한 소식통은 “오늘 새벽 평양에서 IL(일류신)-76 수송기 1대가 이륙해 싱가포르를 향해 비행했다”고 밝힌 뒤 “오전 8시30분경 에어차이나 소속 항공기 1대, 그리고 약 1시간 뒤에 김정은 위원장 전용기 ‘참매 1호’가 순차적으로 평양 순안공항을 이륙했다”고 말했다.

   
▲ 북한 김정은(사진 왼쪽)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의 미북정상회담을 위해 10일 북한을 출발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항공기 3대를 ‘시간차 이륙’ 시킨 것은 북한 김정은이 탑승한 비행기를 가리려는 의도로 보인다.

3대 중 가장 먼저 이륙한 IL-76에는 북한 김정은이 싱가포르 현지에서 이동할 때 탑승할 전용 방탄차(메르세데스-벤츠 S600 풀만 가드)와 이동식 화장실 등이 실린 것으로 추정된다. 1970년대 초반 생산된 IL-76은 최대 항속거리 6100㎞, 최대 이륙중량 17만㎏, 최고속도 시속 850㎞의 제원을 기록하고 있다.

뒤이어 이륙한 에어차이나 소속 보잉747 기종 항공기는 중국 고위급 전용기다. 북한은 이번 회담을 위해 해당 항공기를 임차한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김정은이 탑승했을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추측되는 항공기가 바로 이 전용기다.

마지막으로 이륙한 김정은 전용기 ‘참매 1호’는 예비용 항공기로 관측되고 있다. 참매 1호는 옛 소련 시절 제작된 '일류신(IL)-62M'을 개조한 것으로 제원상 비행거리가 1만㎞에 달해 4700㎞ 거리인 싱가포르까지 재급유 없이 비행이 가능하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