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하늘 기자] 금융감독원은 4개 상호금융중앙회와 공동으로 내달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미지급금 찾아주기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30일 밝혔다.

금감원에 따르면 지난 6월 말 기준 상호금융조합 미지급금은 1356억원이다.

상호금융조합은 매년 1분기에 정기총회를 열고 조합원 배당금과 탈퇴 조합원 출자금 환급액을 결정한다.

조합원은 출자금 좌수에 따라 배당금을 받을 수 있고, 조합을 탈퇴하면 그간 납입한 출자금을 되돌려받을 수 있지만 조합원들이 이를 잘 알지 못하고 개별 조합들도 이를 적극적으로 안내하지 않아 1356억원이 주인을 찾아가지 못하고 있다. 

이에 각 상호금융조합은 미지급금 보유 고객에게 미지급금 보유 사실과 환급방법 등을 이메일, 문자 등으로 개별 통지하기로 했다. 뿐만 아니라 각종 홍보물을 활용해 홍보 활동도 진행할 방침이다. 

미지급금은 개별 상호금융중앙회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해당 상호금융 권역에 한해 조회 가능하다.

금감원은 금융소비자 포털 '파인'에 있는 '내 계좌 한눈에' 메뉴에서 상호금융조합 미지급금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오는 4분기 중에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미지급금이 있는 고객은 해당 상호금융조합을 방문해 신청서를 제출하면 찾을 수 있다.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