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동준 기자]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서로를 ‘보수대통합’의 중심세력을 자처하고 있다. 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의 전권을 쥔 전원책 위원이 ‘통합전대’를 언급하자 바른미래당은 되려 자신들이 ‘중도·개혁통합’을 이끌 적임자라며 발끈한 상황.

최근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잠재적 대선주자인 황교안 전 국무총리는 물론 오세훈 전 서울시장,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연이어 만나 입당을 권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내년 초반까지는 문재인 정권의 독단과 전횡에 대응하기 위한 전방위적인 ‘범보수대연합’을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했다.

여기에 한국당 물갈이를 주도할 전 위원은 바른미래당을 향해 통합전대를 제안함은 물론 ‘태극기부대’도 보수통합 과정에서 포용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중도·개혁세력을 표방한 바른미래당에서부터 태극기부대와 맥을 같이하는 대한애국당까지도 아우르는 폭넓은 스펙트럼의 ‘빅텐트론’을 들고나온 셈이다.

그러나 실제 한국당의 통합 구상이 성과를 낼지는 미지수다. 바른미래당 보수의 구심점인 유승민 전 대표의 복귀는 한국당 내 친박계와 각을 세울 가능성이 높고, 조원진 대한애국당 대표의 복귀 역시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을 찬성한 복당파와의 분란으로 이어질 공산이 크다. 즉, 당장의 세 불리기에 그칠 것이란 관측이다.

보수 원로인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은 지난 18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황 전 총리나 태극기부대 영입 등에 대해 “국민이 볼 때 촛불혁명 이전으로 돌아가는 것으로 보일 수 있다. 민심을 거스르는 것”이라며 “지지도가 올라갈 것 같지만, 당내 개혁적 보수는 크게 이탈할 것”이라고 부정적인 전망을 내놓기도 했다.

반대로 바른미래당이 제시하는 중도·개혁통합론도 별다른 무게감이 느껴지지 않는 게 현실이다. 특히 손학규 대표 취임 이후에도 오르지 않는 당 지지율은 바른미래당이 통합의 주체가 아닌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이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다. 한 야당 관계자는 “바른미래당이 내후년 총선에서 살아남을 수 있겠나”라고 했다.

또한 노선갈등으로 인한 내홍 양상이 노골화되는 것도 문제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한국당으로 갈 사람은 가라”며 한국당의 제안에 흔들릴 의원이 없음을 역으로 자신했지만,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바른미래당에서 11명의 의원이 한국당으로 갈 것이라는 소문이 여의도에서 돈다”며 바른미래당 내부 분위기를 간접적으로 전했다.

때문에 정치권에서는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모두가 배제된 ‘제3지대론’도 고개를 들고 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내 개혁성향의 세력이 헤쳐모이는 식이다. 다만 기존의 세력을 버리고 ‘허허벌판’에서 다시 판을 짜야 하는 리스크는 제3지대론을 회의적으로 보이게 만드는 부분이다.

야권의 한 관계자는 “박 전 대통령 탄핵 이후 동력을 잃은 보수를 살린다는 명목으로 통합에 대한 시나리오는 많이 나오는 듯 보인다”면서도 “의원 개개인의 이해관계나 나아가 총선에서의 생존을 담보해야 한다는 목적에서 보면 지금은 어떤 시나리오도 골라잡긴 힘들다”고 평했다.

   
▲ 지난 11일 오후 국회에서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김용태 조직강화특위 위원장과 전원책 조직강화특위 위원 등은 기자간담회를 가졌다./자유한국당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