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하늘 기자] 하나카드는 스타트업 발굴과 육성의 일환으로 한국엔에프씨와 지난 15일 한국엔에프씨 본사에서 ‘앱투앱 서비스’ 시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 지난 15일 판교에 위치한 한국엔에프씨 본사에서 하나카드 정성민 디지털사업본부장(사진 오른쪽)과 한국엔에프씨의 오창석 부사장(왼쪽)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을 위한 스마트폰 기반의 ‘모바일 POS’ 결제플랫폼인 ‘앱투앱서비스’ 공동사업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사진=하나카드 제공


양사가 공동 협력하기로 한 ‘앱투앱 서비스’는 스마트폰을 ‘모바일 POS’로 활용하는 것을 전제한다. 스마트폰의 ‘근거리 무선통신(NFC) 기능’을 활성화해 △가맹점주와 고객의 스마트폰을 마주대면 결제가 이뤄지는 ‘폰 투 폰’ 방식 △가맹점주의 스마트폰과 고객의 카드를 마주대면 결제가 이뤄지는 ‘카드 투 폰’ 방식 △온라인쇼핑 시 결제 링크로 접속한 후 스마트폰에 카드를 접촉해 결제가 이뤄지는 ‘링크 결제방식’ △가맹점주의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생성, 고객의 스마트폰으로 코드를 읽음으로써 결제가 이뤄지는 ‘QR코드 결제방식’ 등 모바일 기반의 다양한 결제서비스를 지원한다.

‘앱투앱 서비스’를 위해 가맹점은 전용 앱만 설치하면 되며, 고객들은 기존의 하나카드 1Q Pay 앱 또는 카드만 있으면 된다. 

특히 ‘앱투앱 서비스’는 기존에 카드결제가 원활하지 않았던 이동판매, 배달 결제, 전통시장 등에서도 사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를 활용한 온라인 판매시장에서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하나카드와 한국엔에프씨는 혁신적 금융서비스 도입을 촉진하기 위해 금융위원회가 시행중인 ‘지정대리인’ 제도를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공동작업을 통해 금융소비자에게 검증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