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하늘 기자] 금융감독원의 금융사에 대한 종합검사가 2주 앞으로 다가오며 보험업권에서도 긴장감이 돌고 있다. 특히 보험업권의 경우 ‘민원’이 희비를 가를 것으로 보인다. 

업권에선 첫 타자로 삼성생명이 지목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있는 가운데, 실제 삼성생명의 민원건수가 타 생명보험사들에 비해 높은 것으로 분석돼 금감원의 칼날을 피해가긴 힘들 것으로 보인다.  

   
▲ 사진=미디어펜


18일 미디어펜이 생명·손해보험협회 공시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4분기 기준 삼성생명의 민원건수는 2006건을 기록했다. 삼성생명의 민원건수는 전체 생보사의 평균인 307.6건에 비해 약 6배 이상 높은 수치다.

보유계약 10만건당 환산해 보았을 때 역시 11.61건으로 대형사 가운데 가장 많은 수치인 것으로 집계됐다. 한화생명의 경우 10만건당 8.49건의 민원이 있었으며, 교보생명은 10.34건이 있던 것으로 조사됐다.

보유계약 10만건당 민원건수는 생보업계 전체 평균 약 8.72건이었다. 
 
KDB생명과 BNP파리바카디프생명, DB생명, 오렌지라이프는 삼성생명보다 높은 민원건수를 기록했다. 각각 보유계약 10만건당 △17.60건 △16.50건 △15.19건 △12.35건의 민원이 접수된 것으로 확인됐다. 

절대적인 수치로 봤을 때 해당 보험사보다 삼성생명의 민원건수가 비교적 낮은 편이지만 안심할 순 없다. 윤석헌 금감원장이 ‘대마불사론’을 강조하며 삼성생명을 우회적으로 저격했기 때문이다.  

지난 14일 서울 여의도에서 진행된 금감원 신년기자간담회장에서 금융분쟁조정위원회의 보험금 지급 결정을 외면하는 대형 보험사에 대한 생각을 묻는 질문에 윤 원장은 “대형사가 업계를 이끌면서 모범을 보여줬으면 하는 생각이 많다”며 “희망하는 것처럼 만족스럽지는 못하다”고 밝혔다. 
 
이어 “대형사는 건전성 위험이 생겨도 감독기관에서 통제를 못하는 ‘투 빅 투 페일(Too big to fail·대마불사)’의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윤 원장의 발언을 두고 업계에선 삼성생명이 종합검사의 첫 타자가 되는 것이 이치에 맞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업계에선 금감원이 삼성생명을 타겟으로 종합검사를 진행한다는 얘기가 많다”며 “괜한 눈치싸움으로 인해 삼성생명의 종합검사가 뒤로 미뤄진다고 하더라도 결국 메인 게임은 삼성생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금감원이 삼성생명에서 꼬투리를 잡더라도 어차피 예상한 일이라는 인식이 강하게 작용할 수 있다”며 “오히려 피감기관인 삼성생명 입장에선 부담이 덜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