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바른미래, 청와대 겨냥…민주 “재판부 공정한 판단 기대”
[미디어펜=김동준 기자] 검찰이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에 연루된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가운데 여야는 엇갈린 반응을 내놨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블랙리스트 윗선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고, 더불어민주당은 영장청구에 유감을 표했다.

김현아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23일 서면 논평에서 “김 전 장관은 지난 정부에서 임용된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에 대해 사퇴를 종용하고 현 정권에서 추천한 인사를 앉히려고 한 혐의를 받고 있다”며 “이 정부가 그렇게 비판하면서 수사하고 처벌한 전형적인 블랙리스트이며 낙하산 불법 특혜 채용”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환경부 블랙리스트의 명확한 혐의와 정황들이 드러나는데도 청와대는 체크리스트일 뿐이라고 지록위마(指鹿爲馬)의 변명을 하며 사실상 검찰을 압박했다”며 “내가 하면 체크리스트, 남이 하면 블랙리스트라는 청와대의 ‘내첵남블’ 궤변은 검찰에 통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이어 “어느 국민도 환경부 블랙리스트가 김 전 장관의 단독 범행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국민은 묻고 있다. 환경부 블랙리스트 윗선은 누구인가”라며 청와대를 향한 수사를 촉구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산하기관 ‘블랙리스트’ 관련 김 전 장관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는 지당하다”며 “결국 청와대가 핵심이자 ‘몸통’이다. 인사수석실과 민정수석실에 대한 직접적이고도 신속한 수사 및 집행이 이뤄져야 한다”고 한국당과 궤를 같이했다.

반면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전날 구두 논평에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에 유감을 표한다”며 “이번 영장청구는 전례가 없을 뿐 아니라 대통령 인사 권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또 “대통령이 임면권을 가진 공공기관장에 대해 청와대와 해당 부처가 협의하는 것 역시 지극히 당연하다”며 “재판부가 관련법에 따라 공정한 잣대로 판단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지난 2월 26일 오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을 항의방문한 뒤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이날 한국당 의원단은 문무일 검찰총장과 면담을 하지 못했다./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