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동준 기자] 여야는 17일 김경수 경남도지사 보석 허가 결정에 상반된 반응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한 진보진영은 ‘현명한 판단’이라며 사실상 환영 의사를 밝혔고, 자유한국당을 비롯한 보수진영은 ‘대한민국에 사법 정의는 존재하지 않느냐’며 유감을 표시했다.

이재정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형사소송법의 대원칙과 관련 법 조항에 따라 김 지사의 보석 결정을 내린 법원의 현명한 판단을 존중한다”며 “민주당은 경남도정의 조속한 정상화와 경남경제의 활력을 위해 거당적 노력과 지원을 아낌없이 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이번 결정이 있기까지 함께 마음을 모아준 350만 경남도민 한 분 한 분께도 고개 숙여 감사드린다”며 “법원의 최종 판단까지 김 지사와 함께 진실 규명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정현 민주평화당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법에 정해진 절차에 따라 내린 판단으로 본다”며 “그동안 경남도정 공백을 우려하는 도민들의 걱정이 컸던 만큼 차질없이 지사직을 수행해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도 “(보석 허가는) 합당한 결정”이라고 했다.

반면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보석 허가는) 민주주의 파괴 행위에 대한 석방 결정이자, 살아있는 권력은 구치소가 아니라 따뜻한 청사가 제격이라는 결정”이라며 “검찰이 김 지사 1심 판결에서 법정 구속 결정을 내린 성창호 판사를 ‘사법농단’ 세력으로 규정해 기소한 순간부터 국민은 오늘과 같은 날이 올 것을 우려해 왔다. 결국 그날이 오고야 말았다”고 비판했다.

전 대변인은 또 “문재인 정권의 사법부는 ‘과거정권 유죄, 현정권 무죄’, ‘반문 유죄, 친문 무죄’가 헌법보다 위에 있는 절대가치임이 명확해졌다”며 “오늘 결정으로 인해 ‘드루킹 재특검’ 필요성이 다시 한번 확인됐다. 진실은 결코 가려지지 않는다”고 역설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논평에서 “김 지사가 77일 만에 결국 구치소 밖을 나왔다”며 “법원은 ‘헌정 질서를 유린한 원흉’을 감싸기로 했느냐”고 지적했다. 김 지사를 “살아있는 권력의 비호를 받는 ‘무소불위의 바둑이’”라고 표현하며 “흠결 많은 바둑이, 석방에 기뻐하지 마라”고도 했다.

   
▲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성창호 부장판사)는 1월30일 김경수 경남지사가 드루킹 김동원씨 일당의 댓글순위 조작에 가담한 사실 등을 모두 유죄로 인정하고 댓글조작 혐의에 대해 징역 2년의 실형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해 징역 10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사진은 이날 실형을 선고받고 호송차로 향하는 김경수 지사(왼쪽)와 오전 선고공판 출석차 법정으로 향하는 드루킹 김동원씨./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