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하늘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한달만에 국정감사 데뷔전을 치룬다. 특히 이번 국감에서는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DLF·DLS) 대규모 손실 사태와 조국 사모펀드 사태가 논쟁의 주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뿐만아니라 인터넷은행 신규 인가 문제, 혁신금융 서비스 확장 등 다양한 문제들이 산적해있어 은 위원장의 국감 데뷔전은 쉽지만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 은성수 금융위원장/사진=금융위원회


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은 위원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국감에 피감기관 증인 자격으로 출석한다. 

손병두 금융위 부위원장과 이성호 상임위원, 최훈 상임위원, 최준우 증선위 상임위원, 김태현 사무처장, 김근익 금융정보분석원장과 국장급 간부까지 출석 대상이다.

이번 국감에선 대량의 소비자피해를 양산한 DLF·DLS 사태에 대한 금융당국의 책임론이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감독원은 앞선 지난 1일 DLF·DLS 사태와 관련한 중간 검사결과를 발표했다. 이날 금감원은 금융위와 관련제도에 대해 협의 후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을 전했다.

이에 정무위에선 근본적인 재발방지를 위해 은행에서의 고위험 판매 자체를 금지하도록 하는 목소리를 높일 가능성이 크다.

실제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015년부터 올해 8월 초까지 국민·신한·우리·하나은행과 농협이 파생결합상품을 판매해 얻은 수수료는 1조9799억원이었다며 파생상품의 은행판매를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 함께 모든 현안을 블랙홀처럼 빨아들이고 있는 조국 사태와 관련해 조 장관 부인이 투자한 사모펀드가 금융위 국감 도마위에 오를 가능성이 농후하다. 

검찰이 여러 혐의를 두고 조사를 하고 있지만, 자본시장 관련 주무부처는 금융위란 점에서 야당 의원들의 공격적인 질의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여당의 경우 정무위 국감이 조국 장관에게 이목이 쏠리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인터넷전문은행 신규 예비인 문제로 눈을 돌릴 수 있다. 

금융위는 국감 기간 중인 오는 4일까지 희망신청자에 한해 신규 인터넷은행 종합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오는 10일부터 15일까지 인터넷은행 예비인가 신청을 앞두고 있다.

금융위가 정보통신이나 유통, 전자상거래 기업 등 다양한 기업들의 참여를 바라고 있지만 유력 후보자인 토스뱅크와 키움뱅크 컨소시엄 외에는 도전 의지를 드러낸 기업들이 없는 상황으로 국내에서만 유독 인터넷은행이 흥행하지 못하는 원인에 대한 질의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은 위원장의 국감 데뷔전 발언에 금융업권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며 “현장에서 나온 발언이 업계 전반에 영향을 크게 끼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김하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