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사회공헌기금 횡령·콜센터 운영비 유용·채용 비리 수사 중
이병태 카이스트 교수 "주인 없는 기업서 나타나는 전형적인 비리"
   
▲ 홈앤쇼핑 본사 전경./사진=홈앤쇼핑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홈앤쇼핑이 채용 비리 사건에 이어 사회공헌기금 횡령에도 연루돼 경찰이 수사 중이다. 연이어 터진 임직원들의 비위사실 때문에 홈앤쇼핑이 비리의 복마전으로 전락했다는 비판이 나온다.

13일 중소기업계에 따르면 경찰은 중소기업 전문 TV 홈쇼핑 업체 홈앤쇼핑의 사회공헌기금 횡령 정황을 포착해 강제수사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지난달 25일 서울 강서구 마곡동 홈앤쇼핑 본사에 대해 전격 압수수색했다. 이 과정에서 경찰은 사회공헌기금 집행 부서를 집중적으로 들여다보고, 본부장급 임원과 해당 부서 직원도 줄소환해 조사 중에 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홈앤쇼핑이 조성한 사회공헌기금은 30억원 수준. 사회공헌기금은 복지단체에 기부하는 것이 일반적인 모습이다. 그러나 경찰은 실체가 불분명한 문화 단체나 협회에 홈앤쇼핑 기금이 흘러들어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현재 수사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대언론 발표는 할 수 없다"고 못 박아둔 상태다.

그런가 하면 지난달 2일엔 홈앤쇼핑 하청을 받고 콜센터를 운영하는 도급업체 역시 압수수색 대상이 됐다. 서울 마포경찰서는 콜센터 위장취업 의혹과 관련, 연 240억원 수준의 운영비 유용 등을 살피고 있다. 홈쇼핑 업계는 스마트폰 보급으로 인해 콜센터 규모를 축소하고 있지만 홈앤쇼핑의 경우 8년째 그대로 유지됐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지난 10일엔 최종삼 홈앤쇼핑 사장 등 임원진이 자신들을 채용해달라며 서울시 정무부시장 출신 A씨에게 2000만원의 청탁금을 건넸고, A씨가 "청와대 인사수석실에 잘 말해보겠다"고 한 이후 그대로 임원으로 채용됐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아울러 홈앤쇼핑은 강남훈 전임 대표이사 시절에도 채용비리 건으로 수사를 받은 적이 있다. 2011년 10월과 2013년 12월 강 전 대표와 당시 인사팀장 여모 씨가 홈앤쇼핑 1·2기 신입사원 공개채용과정에서 홈앤쇼핑 대주주 중기중앙회 임원으로부터 채용 청탁을 받아 10명을 부정 채용한 것에 기인한다. 연이은 채용 비리에 검찰과 경찰이 수사에 착수하는 등 홈앤쇼핑이 전방위적으로 난맥상에 얽혔고, 비리의 복마전이 돼버렸다는 지적이다.

미디어펜은 홈앤쇼핑 측의 향후 대책이나 인사 조치에 대해 확인하고자 홈앤쇼핑 커뮤니케이션팀에 전화를 걸었으나 관계자와 연락이 닿지 않았다.

홈앤쇼핑 최대주주인 중기중앙회 측은 "현재 의혹에 대해 수사중이고, 해당 부분에 대해 감찰이 진행중이기 때문에 결과에 따라 시정할 부분은 시정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중소 상공인 판로 개척을 위한 창구가 일부 인사의 뒷돈 거래처로 변질된 것은 공영 홈쇼핑 도입 취지에 어긋나고 "기회는 평등하고, 결과는 공정할 것"이라던 문재인 정권 인사와도 연루된 일이기 때문에 홈앤쇼핑과 청와대 모두 비난을 면할 길이 없다는 평가다.

이병태 카이스트 경영공학부 교수는 "주인 없는 기업들에서 생겨나는 전형적인 비리"라며 "정부가 돈 대서 만들고, 중소기업중앙회와 같은 비영리기관에서 지분을 갖고 있는 형태의 기업의 경우 관리·감독이 잘 안 돼 특권층이 생길 수 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이 교수는 "민간 시장에 의한 것이 아닌 정부 출자 사업은 책임 경영과 같은 목표 의식이 없다보니 결과적으로 조직의 부실화를 불러오고, 더 더욱 비리의 온상이 되기 십상"이라고 비판했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