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초 생산시설 구축 완료…상반기 판매 개시 예정
[미디어펜=나광호 기자]화학소재 전문기업 휴비스가 친환경 용기 소재 '에코펫(ECOPET)'의 중국 시장 공략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 

휴비스는 중국 내 에코펫 생산 및 판매를 위한 합자법인 중경휴비스에코팩머티리얼즈유한공사 설립계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휴비스는 해외투자 전문 자회사인 휴비스글로벌을 통해 합자법인 지분 55%를 소유하며, 현지 식품용기 업체인 중경베이커신재료유한공사·중경장통환보소업유한공사가 나머지 지분을 소유한다. 합자법인은 중경지역에 내년 초 생산 시설 구축을 완료하고 내년 상반기 중 판매를 시작할 계획이다.

합자법인을 통해 생산할 에코펫은 폴리에스터(PET)를 발포한 시트 형태의 소재로, 컵라면·도시락과 같은 간편식 식품용기로 사용 가능하다. 환경호르몬이 발생하지 않으며, 식품의약품안전처(MFDS)와 미국 식품의약국(FDA) 검사에서 무독성 인증을 받았다.

   
▲ 친환경 용기 소재 '에코펫(ECOPET)'/사진=휴비스


특히 뜨거운 용기를 손으로 잡아도 안전하며, 재활용이 용이해 환경문제에 대한 부담도 낮춘다. 이같은 강점을 내세워 '2017 미래패키징 신기술 정부포상(코리아스타상)' 국무총리상에 이어 '아시아스타상', '2018 월드스타상'까지 수상한 바 있다.

휴비스는 에코펫 용기의 경우 발포 소재의 특성상 부피가 크고 물류비가 높아 수출보다는 현지 생산이 경제적이며, 중국업체와의 합작을 통한 현지 생산 시설을 구축함으로써 급성장하는 중국 즉석 식품 시장에서 유리한 입지를 차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신유동 휴비스 대표는 "에코펫 소재는 특히 높은 내열성과 보온성이 요구되는 훠궈 용기에 단열 성능을 세계 최초로 부여했다"며 "중국 진출을 통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에코펫의 우수성 알리고 상업화를 확대할 수 있는 교두보가 마련되었다"고 말했다.

한편, 중국 즉석 훠궈 시장규모는 3조5000억원으로 연평균 40% 성장 중이다. 업계 전문가들은 포장 음식 문화가 발달한 중국의 가정 간편식 시장 열풍은 지속될 전망이며, 점차 강화되는 환경 규제 움직임 등을 고려할 때 친환경 식품용기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