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만개소 대상 특별점검 실시…단선시 전기불꽃 최소화하는 장치 개발
[미디어펜=나광호 기자]한국전력공사가 지난 4월 강원도 고성·속초 산불 피해와 관련해 이재민 보상 및 안전강화 대책 마련을 진행하고 있다.

한전은 20일 입장문을 통해 "국민 여러분께 큰 심려를 끼쳐드린 점을 사과드린다"며 "이재민 피해 보상을 신속하고 성실하게 이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전은 지난 5월 '고성군 산불피해 비상대책위원회'와 실사협약을 체결했으며, 8월26일 1차 현장실사를 진행했다. 또한 특별심의위원회 결정에 따라 추석 이전에 보상금 일부를 지급했으며, 최근 2차 실사를 마친 주민들에게도 지급하는 등 지난 11일까지 총 715명에게 123억원의 보상급을 선지급했다.

8월 '속초시 산불피해 비상대책위원회'와도 실사협약을 맺은 한전은 지난 11일 현장실사를 완료했으며, 보상 방안 등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특별심의위원회 결정에 입각해 최종 피해 보상액도 책정해 개별 지급할 예정이다.

   
▲ 4월4일 발생한 강원도 산불로 고성 335가구, 강릉 71가구, 속초 60가구, 동해 12가구 등이 불에 탔다.(4월8일 집계 기준)/사진=연합뉴스


한전은 산불이 발생한 이후 설비·공사관리 등에 대한 자체 점검을 수행했으며, 경찰 수사 결과를 바탕으로 추가 점검을 진행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는 산악지역을 통과하는 전력설비 관리강화를 목적으로 7월까지 205만개소 대상 특별점검을 실시했으며, 강풍·건조지역 내 안전보강형 전기공급 방식도 적용했다. 전선이 끊어졌을 경우 전기불꽃 발생을 최소화시키는 장치도 개발했다.

이밖에도 중장기적 안전강화를 돕는 전력기자재 개발 및 설비관리 고도화 등의 계획을 발표했으며, 조사에 성실하게 임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한편, 고성경찰서는 한전 관계자를 비롯한 9명을 불구속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