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7건 접수…매출 감소·부품 원자재 수급·수출 난항 등 토로
[미디어펜=나광호 기자]대한상공회의소는 지난 2월 이후 '코로나19 대책반'을 가동해 기업 애로사항을 받은 결과 지난 6일 기준 총 357건이 접수됐다고 8일 밝혔다. 

대책반은 대한상의 홈페이지와 전국 73개 지역상의와 서울의 25개 구별 상공회 및 업종별 협회를 중심으로 기업현장의 피해와 애로사항을 접수받아 기획재정부·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에 일일 단위로 전달하고 있다.

대한상의는 코로나19 사태가 확산되면서 대책반으로 애로와 지원을 호소하는 기업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며 애로유형도 수출차질, 원자재부족, 자금경색, 마스크부족 등 다양하게 발생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유형별로는 매출 감소가 38.1%로 가장 높았으며, 부품·원자재 수급(29.7%), 수출애로(14.6%), 방역용품 부족(5.3%), 노무인력관리(4.8%) 등이 뒤를 이었다.

특히 중국과 거래관계가 많은 제조업에서 경기·경남·경북 등을 중심으로 난항을 겪는 기업들이 많은 것으로 전해졌다. 서비스업은 생존위협을 토로하는 수준이다. 외부활동 자제 및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도·소매, 음식·숙박업을 비롯한 내수·관광업종의 매출감소가 심하다는 것이다.

   
▲ 지역별 주요 애로 사항/사진=대한상공회의소


실제로 대한상의 조사 및 언론보도 등을 보면 전시회와 항공이용객이 90% 가까이 급감했으며, 소매유통업과 학원을 비롯한 업종도 타격을 크게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책반에 접수된 대정부 건의사항으로는 자금지원(35.1%)이 가장 많았으며, 방역용품 지원(18.8%), 세금감면·세무조사 연기 등 세제·세제지원(13.4%), 고용유지지원(10.9%), 노동·환경을 비롯한 규제완화(6.4%) 순으로 집계됐다.

대구상의 관계자는 "지역 내 중국거래 기업 중 47%가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면서 "정부지원이 늘었다고 하지만 대출한도 초과, 대상업종 제한, 기업신용도 문제 등으로 신규대출이나 만기연장이 사실상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신관호 고려대 교수는 "기업은 총체적 위기에 빠져 한시가 급한데 지원절차가 복잡하고 심사기준이 예전과 같다면 체감효과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며 "자금지원, 세제감면, 각종 조사·부담금 납부 이연 등 모든 기업에 공통적으로 해당하는 부담경감조치는 한 번에 묶어 이뤄질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코로나19 사태로 매출감소‧자금난 등 어려움에 처한 기업이 늘어나고 있어 정부 지원이 적시에 과감히 시행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조만간 코로나19 대응과 경제회복을 위한 제안을 담은 종합건의서를 별도로 마련해 정부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