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한수원·KAI, 중소·중견기업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정부, 3만개 보급 목표…"자발적 도입·고도화 유인 필요"
[미디어펜=나광호 기자]4차 산업혁명 진전 및 글로벌 경쟁 심화 등으로 스마트제조혁신의 필요성이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민관을 망라하고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통한 산업경쟁력 제고에 나서고 있다.

9일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는 중소기업에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및 스마트화 역량 강화 컨설팅을 실시하고 있으며, 2013년부터 1094개 기업에 총 228억원을 투입했다.

이는 뿌리산업에 종사하는 기업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용접라인 헬륨사용량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전력사용량 관리 시스템 △자재구매 및 입출고 시스템 등 기업별로 가장 필요한 부분에 대해 스마트화 지원이 진행됐다.

포스코는 지난해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을 받은 금형분야 14개 영세기업의 생산성이 평균 34.1% 늘고, 제조원가는 24.2% 감소했으며, 품질·납기도 고르게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도 항공산업 제조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20여개 중소협력사에게 스마트공장 구축과 신기술·원가절감 공정개발 및 근무환경 개선 등을 돕기로 했다. 코로나19로 국내 항공산업의 주춧돌을 이루고 있는 중소협력사의 발전을 도모하겠다는 것이다.

KAI는 이를 위해 올 상반기까지 50억원, 내년 상반기까지 50억원을 추가 출연하는 등 총 100억원의 상생협력기금을 만든다는 방침이다.

   
▲ 포스코인재창조원 컨설턴트가 맹준영 주한테크 대표(왼쪽)에게 공정 모니터링 시스템 도입 후 성과관리 및 현장 인력 배치 노하우를 설명하고 있다./사진=포스코그룹


한국수력원자력도 생산혁신역량이 부족한 국내 중소기업 지원을 위한 '생산성 향상 지원사업'에 본격 착수했다. 이 사업은 '산업혁신운동 사업'과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고도화 지원사업' 등 2개 분야로 나눠 총 33개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산업혁신운동 사업은 한국생산성본부와 함께 기술혁신·작업환경·생산공정 개선을 위해 전문가 컨설팅을 제공하고 신규설비를 구축하는 것으로, 기업당 3000만원을 올해 영풍산업 등 15개 중소기업에 지원한다. 또한 내년에 추가로 15개사를 지원할 계획이다.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사업은 한국표준협회와 함께 중소기업의 제조혁신 경쟁력 향상을 위해 현장자동화시스템 및 장비를 구축하는 것으로, 정부지원금을 포함한 총 사업비 13억5000만원을 고도화 부문 등 3개 부문에 걸쳐 기업당 최대 3억원까지 지원하게 되며, 올해는 아이넴 등 18개 중소기업이 선정됐다.

정부도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3만개 보급을 목표로 관련 사업을 지속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산업연구원(KIET)은 최근 발간한 보고서를 통해 정부의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에 참여한 중소·중견기업 413개사와 '쌍둥이적 성격'을 가졌으나 스마트제조 솔루션을 도입하지 않은 428개사를 조사한 결과, 참여기업의 혁신성 지표가 전반적으로 우수했다고 분석했다. 

구체적으로는 가동률, 1일 생산량, 1인당 생산량이 늘었으며, 재고량·불량률 감소, 제조원가 하락, 납기 단축 등의 성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과 고용도 늘어났다.

산업연구원 관계자는 "스마트제조혁신은 고부가가치 기반의 산업혁신으로 이어지는 가교역할로서 관심을 모으고 있고, 이에 필요한 작업자 숙련수준 및 기업의 혁신역량이 전사적으로 축적되는 등 기업 경쟁력 자체가 향상될 수 있다"고 말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