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수 대검 감찰부장, '검언유착' 의혹 두고 SNS에 의견 표명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한동수 대검찰청 감찰부장이 SNS를 통해 한명숙 전 국무총리 사건을 둘러싼 '검언유착' 의혹에 대한 의견을 표명했다.

13일 법조계에 따르면 한 부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 두 분 모두 이 사건을 '사심없이' 바라보고 있음을 믿고 싶다"며 "공직자는 국민 누구라도 억울함이 없도록 해야 하고 민의에 간섭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감찰부장으로서 담당, 처리 중인 채널A 사건, 한 전 총리 민원 사건과 관련한 여러 사실과 기록들이 모아지고 있다"면서 한 전 총리 사건과 관련해 "이미 사회적 이목을 끄는 사건이 돼 진상조사가 불가피하다"고 덧붙였다.

이어 "정치쟁점화해 진상규명이 지연, 표류하지 않게 하려면 사건의 과정(방법)과 결과(처리방향)를 명확히 구분해 결과를 예단하지 말고 오로지 사건의 과정에 초점을 맞춰 논의하고 처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 한동수 대검찰청 감찰부장이 SNS를 통해 한명숙 전 국무총리 사건을 둘러싼 '검언유착' 의혹에 대한 의견을 표명했다./사진=연합뉴스


또한 재심, 제도개선, 징계, 형사입건, 혐의없음을 비롯한 시나리오를 제시했으며, 진상규명 의지와 능력을 가진 단수 또는 복수의 주체가 국민의 신뢰를 받을 수 있는 조사결과를 정확하게 내놓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 부장은 앞서 지난 4월 검언유착 의혹 처리방향에 대해 "감찰 개시 보고는 일방 통보가 아니라 수 차례 검찰총장, 대검 차장에 대한 대면 보고 및 문자 보고 후에 이루어진 것"이라며 SNS에 내부 의사결정 과정을 공개하기도 했다.

한편, 서울중앙지검은 한 전 총리 정치자금법 위반 사건을 수사하는 팀이 재소자들에게 증언을 강요했다는 진정을 인권감독관에게 조사하라고 했으며, 채널 A기자-현직 검찰 고위 간부 유착 의혹도 수사하고 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