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인프라 토공 건설사와 첫 계약 체결…3차원 모델링·클라우드 플랫폼 제공
[미디어펜=나광호 기자]두산인프라코어가 지난달 새롭게 시작한 스마트 건설 솔루션 '사이트클라우드' 사업이 공공인프라사업 토공 현장에서 첫 결실을 맺었다.

두산인프라코어는 서울시 중랑구 양원 LH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 중 주상복합용지 토공을 맡고 있는 일광건설과 사이트클라우드 이용계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사이트클라우드는 △3차원 드론 측량 △토공 물량 계산 △시공 계획 수립 등을 전용 클라우드 플랫폼에 접목해 최적의 작업계획을 수립하고, 효율적인 현장 작업이 이뤄지도록 지원하는 건설현장 종합관제 솔루션이다.

이를 활용하면 전통적 방식으로 길게는 2주 가량 걸리던 시공 측량과 토공 물량 계산을 1~2일 내로 단축할 수 있으며, 체계적 시공 관리로 생산성도 높일 수 있다. 향후 5G 통신 기술과 텔레매틱스 등을 이용한 최적의 건설장비 운용 계획 및 관제 기능도 추가될 예정이다.

   
▲ 서울 중랑구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의 토공 현장/사진=두산인프라코어


두산인프라코어는 일광건설이 맡고 있는 5만제곱미터(1만5000여평) 규모 주상복합용지의 현황을 3차원 모델링으로 분석하고, 토공 물량을 산출한 보고서와 클라우드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일광건설은 공사에 앞서 발주처 및 시공사 간 토공 물량을 확인하는 업무에 사이트클라우드를 1차적으로 활용하고, 점차 적용범위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사이트클라우드 솔루션을 이용해 보다 정교하고 신속한 토공량 산출 및 작업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두산인프라코어 관계자는 "이번 계약은 사이트클라우드의 첫 외부 고객 매출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다양한 고객사들을 추가적으로 확보하며 스마트 건설 솔루션 분야에서 선도적 입지를 다져가겠다"고 말했다.

사이트클라우드는 지난해 두산인프라코어가 세계 최초로 시연에 성공한 건설현장 무인·자동화 종합관제 솔루션 '컨셉트 엑스(Concept-X)'의 상용화 첫 단계로, 두산인프라코어는 이를 통해 건설기계장비 제조·판매를 넘어 '건설현장 관리'까지 사업분야를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