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부터 단계적 착공…224만가구에 전력 공급 가능
   
▲ 탐라해상풍력발전에 설치된 풍력발전기(사진은 기사와 무관)/사진=두산중공업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산업통상자원부는 전라북도, 고창군, 부안군, 한국전력공사, 한국해상풍력, 고창군·부안군 주민대표와 '전북 서남권 주민상생형 대규모 해상풍력 사업추진 업무협약서'를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고창·부안 해역에 해상풍력 단지를 건설하는 것으로, 내년부터 시범단지(400MW)를 시작으로 단계적으로 착공된다. 또한 2028년 확산단지까지 준공되면 총 2.46GW 규모의 발전소가 들어설 예정이다. 이는 224만가구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규모다.

산업부는 이번 협약서 체결이 지난해 7월부터 11차례에 걸쳐 논의한 민관협의회 결과에 따라 추진됐으며, 정부와 지자체 및 유관기관은 △기본타당성 조사 △인프라 조성 △공동접속설비 구축 △인허가 협력 등을 통해 사업추진을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향후 집적화단지 제도가 도입되면 지정요건 검토를 거쳐 1호 집적화단지로 지정할 계획"이라며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 사례를 다른 지역에도 적용, 주민과 상생하는 해상풍력 단지 조성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이번 건설로 10년간 23조원 규모의 경제유발효과 및 9만개의 직·간접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조선업과의 연관성이 큰 해상풍력 추진을 통해 군산조선소 가동중단으로 어려움에 처한 조선기자재 업체의 일감확보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대책은 주민과 함께하고 수산업과 상생하는 해상풍력을 통해 2030년 해상풍력 세계 5대 강국으로 도약한다는 목표하에 수립됐다"면서 "대규모 프로젝트와 연계한 풍력산업 생태계 육성 등의 대책이 포함됐다"고 말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