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에 오는 23일부터 창업카페 강연 온라인 방식으로 변경해 진행
   
▲ 스타벅스가 청년들의 창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2020 스타벅스 창업카페'를 오는 23일부터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변경해 진행한다./사진=스타벅스커피코리아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청년들의 창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2020 스타벅스 창업카페'를 오는 23일부터 비대면 온라인 방식으로 변경하며, 사회적 거리두기 속에서도 청년 창업 문화지원을 지속 이어나간다고 22일 전했다.
 
창업카페란 창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도움이 되기 위한 강연 및 세미나 등의 다양한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하는 스타벅스의 청년창업문화 지원 프로그램이다. 스타벅스는 청년들에 대한 창업 교육 및 이벤트 강연, 창업전문가들과의 네트워킹, 1:1 창업 멘토링 및 창업캠프 프로그램 운영 등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관련 프로그램을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와 협력해 2015년부터 운영해오고 있다.

올해에는 지난 6월 스타벅스 성수역점에서 진행한 청년 스타트업 '쿠캣'의 이문주 대표의 강연을 시작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 전인 8월 중순까지 전국 각지의 창업카페 거점 매장에서 진행된 10회의 창업카페 활동을 통해 총 193명의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을 만나왔다.
 
특히 올해 5월 커뮤니티 스토어 2호점을 오픈하며 청년 창업문화 지원을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와 '자상한 기업' 협약을 맺고, 전국 최대 청년 창업 네트워크인 프리즘, 스타트업 투자를 전문으로 하는 창업기획자 단체인 (사)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와 협업해 청년 창업 생태계 조성을 보다 체계적이고 다양하게 지원하고 있다.
 
스타벅스는 코로나19 상황 안정화와 확산 예방을 위해 오는 23일부터 진행될 오프라인 강연을 온라인으로 대체해 운영한다. 이에 공휴일을 제외한 매주 수요일과 격주 금요일마다 스타벅스 창업카페 블로그와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공식 유튜브 채널 내 스타벅스 창업카페 목록을 통해 총 15회의 강연을 업로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예비 청년 창업자들은 오프라인 공간이 아닌 시간 및 장소의 제약 없는 온라인으로 언제 어디서나 본인이 편할 때에 강연을 시청할 수 있다. 

모든 온라인 강연이 마무리된 이후에는 창업 아이디어를 직접 발표하는 창업카페 우수 창업 아이디어 온라인 발표회를 진행한다. 참여조건은 창업카페를 2회 이상 온/오프라인으로 수강한 청년으로, 본인의 창업계획서를 형식에 맞춰 제출하면 서류심사를 통해 발표기회를 제공하고, 발표자 중 최종 선정된 우수 발표자 10명에게 창업벤치마킹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스타벅스 송호섭 대표이사는 "이번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창업카페는 사회적 거리두기 속에서도 청년 창업을 위한 지속적인 교류 및 창업문화 확산을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며 "시간 및 장소의 제약 없이 창업을 희망하는 예비 청년 창업가들에게 양질의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보다 많은 청년들이 용기 있게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온라인컨텐츠를 통해서도 지속해서 지원 및 응원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스타벅스는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5년동안 총 6회의 창업 카페 프로그램을 시즌제로 운영해 왔으며, 이를 통해 총 2528명의 창업을 준비하는 청년을 대상으로 152회에 걸친 강연 및 네트워킹 구성 세미나 등을 진행했다.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다른기사보기